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 '우리책의 장정과 장정가들' 전시
70년 표지화 변천사 한눈에…신소설·문예지 등 90여 종 눈길
이도영, 고희동, 김환기…그 시절 최고 화가가 그린 책 표지
'번번이 약속 기일을 넘기는 것도 성의가 없어서가 아니라 재미난 생각이 안 나고 잘되지 않아서이다.

' (문예지 '현대문학' 1963년 4월 호)
수화(樹話) 김환기(1913∼1974)는 '표지화 여담'이란 글에서 이같이 털어놨다.

그는 생전 회화뿐 아니라 평소 친분이 있던 문인들의 작품집이나 월간지, 단행본 표지와 삽화를 그렸는데 '여남은 장 그려서 한두 장 골라내면 좋은 편'이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계용묵의 단편소설 '별을 헨다'(1949년)부터 황순원의 '학'(1956),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55년) 등 표지화에서도 자신만의 화풍을 드러냈다.

이도영, 고희동, 김환기…그 시절 최고 화가가 그린 책 표지
추상 미술의 거장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책 표지로 표현한 셈이다.

우리 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유명 화가들을 장정(裝幀.표지화)으로 만나볼 수 있는 전시가 경기 성남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에서 열리고 있다.

도서관이 전북 완주책박물관과 함께 최근 선보인 '우리책의 장정과 장정가들'은 책의 겉장이나 면 등을 꾸미는 그림, 디자인 등을 일컫는 장정에 주목한 전시다.

1883년 국내에 신식 인쇄술이 도입된 이후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약 70년의 인쇄·출판 표지 장정의 변천 과정과 역사를 90여 종의 책으로 풀어냈다.

이도영, 고희동, 김환기…그 시절 최고 화가가 그린 책 표지
전시는 서화가 관재(貫齋) 이도영을 소개하며 시작된다.

전통 회화뿐 아니라 시사만평, 미술 교과서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했던 그는 신소설 '구마검', '옥호기연', '옥중화' 등 다양한 책 표지를 그렸다.

한국 최초의 서양화가 춘곡(春谷) 고희동이 그린 표지화도 눈여겨볼 만하다.

그는 1914년 발간된 대중계몽잡지인 '청춘', 1926년 최남선이 지리산을 중심으로 곳곳을 순례한 뒤 쓴 견문록 '심춘순례' 등의 표지를 그린 바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시대가 변하면서 전통 산수화를 그렸던 화가들도 근대 화가로 나아가는데 이도영, 고희동을 주축으로 근대 장정이 시작되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도영, 고희동, 김환기…그 시절 최고 화가가 그린 책 표지
전시는 근대 시기 문인과 화가의 만남도 비중 있게 다룬다.

시인이자 소설가, 건축가로 활동했던 이상과 1930년대 한국 표현주의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인 구본웅은 이상이 요절할 때까지 친우로 함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김환기, 천경자, 이중섭 등 근현대 미술사를 장식한 화가들의 장정도 볼 수 있다.

특히 김환기가 그린 문예지 '현대문학' 표지는 단순한 선과 색채, 상징 등이 표현돼 각호를 비교해볼 만하다.

이중섭이 표지를 장정한 장편 동화 '모래알고금'도 만날 수 있다.

도서관은 "근현대 인쇄 미술의 예술성을 엿볼 수 있는 전시"라며 "문학가와 미술가의 애정 어린 손길이 배어있는 책 장정을 통해 그들의 열정을 만나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시는 내년 2월 23일까지 도서관 로비 1층에서 열린다.

이도영, 고희동, 김환기…그 시절 최고 화가가 그린 책 표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