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선 개최국 카타르와 대결, 순위엔 반영 안 되지만…경기력 우려
황선홍호, AFC U-23 아시안컵 예선 첫 경기서 카타르에 0-2 완패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이 2024 파리 올림픽 1차 예선 첫 경기에서 카타르에 완패했다.

한국은 6일 경남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B조 1차전에서 0-2로 졌다.

이번 예선은 파리 올림픽 아시아 최종 예선인 내년 AFC U-23 아시안컵 본선 진출팀을 가리는 대회로, 파리 올림픽을 향한 첫 관문 격이다.

예선 11개 조의 각 조 1위 팀과 조 2위 가운데 상위 4개 팀, 개최국 카타르까지 총 16개 팀이 2024년 4∼5월 개최되는 U-23 아시안컵 본선에 올라 파리행을 다툰다.

카타르가 U-23 아시안컵 개최국으로 이미 본선 진출을 확정한 터라 이 경기는 친선경기로 간주해 조별리그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황선홍호는 기선제압을 원했던 첫 경기에서 좋지 않은 경기력으로 아쉬움을 남겼다.

B조에선 이날 앞서 경기를 치른 미얀마와 키르기스스탄이 1-1로 비겨 승점 1을 나눠 가지며 공동 선두로 나섰다.

한국은 9일 키르기스스탄, 12일 미얀마와 차례로 격돌한다.

황선홍호, AFC U-23 아시안컵 예선 첫 경기서 카타르에 0-2 완패
황선홍호는 이날 K리그1에서 돌풍을 이어가는 광주FC의 공격수 허율을 최전방에 배치했다.

2선에 엄지성(광주), 강현묵(김천), 오재혁(전북), 전병관(대전)을 세우고, 수비형 미드필더로는 이진용(대구)이 나섰다.

포백 수비진은 이태석(서울), 조성권(김포), 조위제(부산), 민경현(인천)으로 구성됐고, 골문은 백종범(서울)이 지켰다.

초반 황선홍호는 엄지성이 움직이는 왼쪽 측면에서 공격 활로를 찾아 나가며 경기를 주도했다.

전반 13분 이태석이 보낸 낮은 크로스에 이은 골 지역 오른쪽 전병관의 슛이 유세프 압둘라 골키퍼에게 막혔고, 전반 15분엔 엄지성의 절묘한 스루패스를 허율이 연결한 뒤 전병관의 오른발 슛이 벗어났다.

황선홍호, AFC U-23 아시안컵 예선 첫 경기서 카타르에 0-2 완패
하지만 이후 세트피스 등으로 조금씩 기회를 엿보던 카타르가 먼저 일격을 가했다.

전반 38분 후방에서 길게 넘어온 공을 카타르 최전방 공격수 아흐메드 알라위가 가슴으로 받아낸 뒤 페널티 아크 오른쪽에서 그대로 오른발 중거리 슛을 때려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실점 이후 수비에서 허둥대는 모습을 보인 한국은 전반 42분에도 골대 앞에서 알라위를 놓쳐 위기를 맞았으나 공이 골대 왼쪽으로 벗어나 가슴을 쓸어내렸다.

후반전을 시작하며 대표팀은 전병관과 강현묵을 빼고 백상훈(서울)과 홍윤상(포항)을 투입해 변화를 줬다.

백상훈이 허율의 뒤를 받치고, 홍윤상이 오른쪽 측면에 섰다.

오재혁은 위치를 다소 내려서서 이진용과 중원을 지켰다.

황선홍호, AFC U-23 아시안컵 예선 첫 경기서 카타르에 0-2 완패
후반 16분엔 이진용을 유럽파 공격형 미드필더 이현주(비스바덴)로 교체해 동점 골을 노렸지만, 오히려 후반 22분 실수에서 비롯된 추가 실점을 떠안았다.

카타르 압달라 시렐카팀의 스로인을 타밈 만수르 알압둘라가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백헤더로 받아낸 것이 골 지역 안 애매한 위치에 떴고, 키를 넘긴 공을 백종범이 처리하지 못하면서 그대로 골대 안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후반 35분 오른쪽 측면 홍윤상의 크로스에 이은 엄지성의 오른발 슛이 골대 위로 뜨는 등 만회 골을 향한 공세를 이어간 한국은 후반 42분 근육 경련이 온 오재혁 대신 공격수 김신진(서울)까지 내보냈지만, 끝내 한 골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