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2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무하유, 챗GPT가 쓴 문장 잡아내는 'GPT 킬러' 선봬
AI 스타트업 무하유가 논문에서 챗GPT가 쓴 문장을 찾아내는 GPT 킬러 솔루션을 개발했다. 무하유는 AI 기반 표절 검사 서비스인 '카피킬러'를 운영하는 회사다. 이번에 개발한 GPT 킬러는 문장 속 단어와 어순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AI 모델인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한다. AI가 문단 단위로 문서를 쪼갠 뒤 챗GPT 작성 확률을 분석한다.

검출을 원하는 문단과 이전 맥락을 고려한 후, 입력된 값을 결과에 따라 참 또는 거짓 형태로 분류해 판단하는 이진분류 방식이다. GPT 킬러는 챗GPT가 만든 문장을 찾아내는 디텍트 GPT 솔루션 중 유일하게 AI가 쓴 한국어 문장까지 잡아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논문 속 이 문장, 챗GPT가 썼네요"…GPT 킬러 내놓은 회사 [Geeks' Briefing]
번개장터, CU와 함께 알뜰택배 서비스 내놔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BGF리테일과 손잡고 'CU알뜰택배' 서비스를 출시했다. 편의점 CU의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택배 서비스다. CU에서 택배를 접수하면 지정한 CU 편의점에서 수령자가 찾아갈 수 있다. 서비스 이용료는 일반 택배비의 절반 수준인 1800원부터다. 서비스 도입으로 이용자들은 번개장터 앱 배송 태베서 알뜰택배를 신청할 수 있다.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기본정보와 운송장 번호가 앱 내에서 자동으로 연동되고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채널톡, 킥고잉에 메신저 공급한다
비즈니스 메신저 '채널톡' 운영사 채널코퍼레이션이 공유킥보드 '킥고잉' 운영사 올룰로에 채널톡을 공급한다. 올룰로는 킥고잉 서비스 문의 중 절반을 차지하던 단순 질문에 대해 실시간 자동 응대가 가능하게 됐다. 채널톡은 B2B '올인원' 비즈니스 메신저로, 언어 제한 없는 챗봇 상담 기능이나 CRM, 팀 메신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논문 속 이 문장, 챗GPT가 썼네요"…GPT 킬러 내놓은 회사 [Geeks' Briefing]
영상 생성 AI 브이캣, 배너 이미지 자동제작 서비스 출시
상품 URL만으로 광고 영상을 자동생성하는 서비스 브이캣이 배너이미지 자동제작 서비스를 출시했다. 디자이너가 같은 디자인의 배너 이미지를 필요한 크기마다 일일이 제작하지 않도록 이를 자동화한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로 이용자는 자사의 쇼핑몰 전용 배너는 물론 구글,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 광고 지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 이미지까지 한 번에 제작할 수 있다. 광고할 제품의 상세페이지 주소를 입력한 뒤 필요한 이미지 크기를 선택하면 된다. 수초 내에 AI가 제품명, 할인율과 같은 정보를 입력해 다수의 이미지를 일괄 제작한다.

OTT 랭킹, 택시에서 본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분석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 T 블루 택시의 RSE(뒷자석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OTT 신작 라인업과 예고편, 주간 콘텐츠 랭킹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OTT 통합 검색 서비스로 출발한 키노라이츠는 지난 3월 앱 다운로드 수 50만 건을 넘기며 성장 중이다.
"논문 속 이 문장, 챗GPT가 썼네요"…GPT 킬러 내놓은 회사 [Geeks' Briefing]
샌드박스네트워크, 이필성·최문우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
멀티채널네트워크(MCN) 회사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최문우 전 유베이스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이필성·최문우 공동 대표 체제로 전환됐다. 최 공동대표는 20여년간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과 대기업, 지주사 등에서 기업 경영 및 전략을 담당해왔다. 연세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인 모니터그룹에서 전략 컨설턴트 직무를 맡았다. 이후 LG전자 전략실장,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전략·사업관리 담당, 유베이스 CBO 등을 역임하며 기업 어젠다 및 성장 전략을 수립·실행하고, 사업 관리 등을 해왔다.

런드리고, B2B 세탁 서비스 '호텔앤비즈니스' 출시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운영사 의식주컴퍼니가 런드리고 B2B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호텔앤비즈니스'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호텔 세탁 서비스를 중심으로 연내 식음료 셰프웨어나 유니폼, 고객 세탁물 등으로 취급 대상을 넓혀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2월 의식주컴퍼니는 국내 최대 호텔 세탁 공장 ‘크린누리‘를 인수하고 ‘런드리고 B2B’를 출범했다.

마키나락스, CB인사이트 선정 100대 AI 기업에
AI 스타트업 마키나락스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트가 발표한 ‘2023 100대 AI 기업’에 선정됐다. 올해 선정된 기업 중 한국에 본사를 둔 유일한 기업이다. 전 세계 9000여 개 기업이 후보로 올라 1%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13개국에서 선정됐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 67곳, 영국 10곳, 캐나다 7곳 순이다. 마키나락스는 유일하게 한국에 본사를 둔 회사로 ‘재료 및 제조 (Materials & Manufacturing)’ 분야에 선정됐다.

마키나락스는 반도체, 자동차, 제조, 에너지 등 산업에 특화된 AI 솔루션과 엔터프라이즈 ML옵스 플랫폼(마키나락스 런웨이)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마키나락스의 누적 투자 유치액은 309억원이다.
"논문 속 이 문장, 챗GPT가 썼네요"…GPT 킬러 내놓은 회사 [Geeks' Briefing]
5070 데이팅앱 시놀, 5중 AI '여성안심' 기능 도입
시니어 타깃 소셜 앱 '시놀'이 로맨스스캠·피싱 등을 일삼는 악성 이용자를 차단하는 5중 AI '여성안심' 기능을 도입한다. 얼굴 인증, 키워드 필터링, 24시간 모니터링, 신고·차단, 행동분석 등 실시간 사용자 패턴을 입체적으로 적용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놀은 5070세대를 위한 데이팅, 모임, 체험 등을 큐레이션하고 매칭해주는 플랫폼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 창업팀 데모데이 연다
서울대 캠퍼스타운 사업단은 이부 및 졸업 기업의 투자 유치와 사업 연계를 돕는 '2023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데모데이'를 오는 30일 개최한다. 이번 데모데이엔 메타파머스, 엔테라퓨틱스, MOEZ, 나눔비타민, 뉴지엄, 위커밋, 노이랩, 에이브노틱스, 콘콘, 킬링턴머티리얼즈 등 10개사의 IR이 진행된다.
"논문 속 이 문장, 챗GPT가 썼네요"…GPT 킬러 내놓은 회사 [Geeks' Briefing]
웹3 게임 '스텔라 판타지', 인니서 K브랜드 홍보 나서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회사 링게임즈는 역할수행게임(RPG) '스텔라 판타지'로 오는 22~24일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KOREA 360' 행사에 참가한다. 링게임즈가 여는 부스에선 현지인 대상 게임 시연, 코스프레 이벤트, 경품 증정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하반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대체불가능토큰(NFT) 캐릭터의 일러스트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남성 쇼핑 앱 하이버, 오늘의카와 맞손
브랜디가 운영하는 남성 쇼핑 앱 하이버가 자동차 꾸미기 앱인 '오늘의카'와 MOU를 맺고 자동차 상품군을 강화한다. 협약에 따라 하이버에서는 차량용 방향제, 휴대전화 거치대, 무선충전기, 핸들 커버, 세차용품 등 2000여 개 자동차 상품이 추가된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