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마크 상가 골라야 안정성 확보
아파트․다세대 등 주거용 부동산은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1가구 2주택'에 따른 부담이 있고 월세비율이 상가와 비교해 낮은 편이다. 상가는 생계형 또는 영업용 부동산이기 때문에 취득에 따른 제한이 없고 월세수익이 월등히 높다. 또 상가 활성화 여부에 따라 투자자가 프리미엄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큰 이익을 안겨다 주는 상품이다.
분양상가는 통상 1억 원 미만에 투자가 가능하다. 수도권의 대규모 쇼핑시설이나 복합 테마상가는 1억 원 안팎의 종자돈으로도 소형 상가를 분양 받을 수 있어 초기에 많은 금액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분양초기에 상권이 미성숙된 택지개발지구 내 상가나 목 좋은 대형 쇼핑몰에 투자하면 지역개발이 이루어지는 시점부터 임대료와 권리금이 높아져 잘 만하면 높은 임대수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상가는 투자의 위험성이 크고 자칫 상가활성화에 실패할 경우 상권전체가 슬럼화돼 투자금 전액을 날리는 경우도 많다. 상가 시행주체가 상가 살리기에 뜻을 두기보다는 분양을 위한 분양상품으로 여겨 일반 투자자에게 되팔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실패를 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도심의 전문상가의 경우 목 좋은 대형 상가 몇 개만이 활성화되고 나머지 중소 상가는 운영이 벅차 수 년 내에 건물 전체가 경매에 부쳐져 투자자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소형 상가를 고를 땐 되도록 입지여건과 규모, 상가활성화 가능성 여부를 보고 투자해야 한다. 되도록 그 지역 대표상가를 고르는 게 낫다. 중소규모의 상가는 사업주체의 마케팅 능력과 관리부재로 쉽게 경쟁력을 잃기 쉽다.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상가거나 그 지역을 대표하는 상가는 인지도가 높아 매출이 크게 올라 투자자로부터 큰 이익을 남겨줄 가능성이 크다.
상가 초보 투자자인 경우 되도록 '선 임대 후 분양'상가를 고르는 게 안전하다. 터파기 공사 상태에서 미리 분양하는 상가에 비해 이미 다 지어져 영업하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투자자에게 소유권을 넘겨주므로 시행사의 부도염려가 없다. 기존 임차인들이 이미 영업을 하고 있어서 잔금을 치른 후 소유권 등기를 마치면 바로 월세수익이 발생하는 점도 가장 큰 투자매력이다.
수도권 상가 분양 현장에서는 선임대 후분양 방식으로 분양하는 현장이 제법 있다. 주로 노후건물이나 대형 집객시설(영화관, 업무용 건물)을 리모델링한 다음 새로운 투자자에게 소유권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상권형성과 상가 활성화 여부에 따라 안정적인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만큼 초보 투자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소형 부동산은 경기부침을 덜 탄다'는 말이 있다. 부동산 투자환경은 정책이나 경제적 변수에 따라 조정을 잘 받는 만큼 소액 여유자금 보유자는 미리 상가투자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유리하다. 대박 신드롬에 빠져 아파트나 분양권 등 시중의 인기종목만 연연하다 보면 영영 투자기회를 놓칠 수 있다. 적은 돈을 활용해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소형상가를 노리는 게 장기적으로 이익이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