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내일 충청·호남에 대설…많게는 15㎝ 이상 쌓일 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보령·서천·고창·정읍·부안에 집중적으로 쏟아져
    토요일 밤부턴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눈
    내일 충청·호남에 대설…많게는 15㎝ 이상 쌓일 듯
    목요일인 13일 새벽부터 낮까지 충청과 호남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쏟아지겠다.

    토요일인 15일 밤부터 일요일인 16일 새벽까지는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고도 5㎞ 대기 상층에서 13일과 16일 두 차례 차가운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우리나라로 오겠다.

    대기 하층에서는 12일 저녁부터 우리나라 서쪽에서 대륙고기압이 접근해오면서 이 고기압과 남쪽에 머무는 고기압 사이 북풍과 서풍이 함께 불어 중국 보하이만 북서쪽에 기압골이 발달하겠다.

    이 기압골이 남동진하면서 13일 새벽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후 기압골에 수반된 중규모 저기압이 우리나라 서쪽에서 발달하고 이에 맞춰 저기압에 동반된 눈구름대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겠다.

    13일 새벽부터 낮까지 내리는 눈은 충남 보령·서천과 전북 고창·정읍·부안 등에 집중적으로 쏟아지겠다.

    이 지역들엔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내리는 눈은 눈구름 내부 온도가 영하 20~10도인 점 등을 고려하면 결정의 크기가 커서 지상에 잘 쌓일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남부서해안과 전북서해안, 전남북서부는 적설량이 10㎝ 이상, 많게는 15㎝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서부를 제외한 충남과 충북남부, 전라동부, 경상서부내륙, 제주 등에는 눈이 1~5㎝ 쌓이겠다.
    내일 충청·호남에 대설…많게는 15㎝ 이상 쌓일 듯
    15일 밤부터 16일 새벽까진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 등에 눈이 오겠다.

    눈이 내리는 원리는 13일과 비슷한데 기압골이 더 북쪽에 자리하면서 호남이 아닌 중부지방에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호남에 눈이 내린다면 전북에 내릴 가능성이 크다.

    15~16일 내리는 눈은 13일보다 양이 적겠고 이때 적설량도 3㎝가량으로 13일보다 적겠다.

    한편 16일 우리나라 대기 상층에 찾아오는 차가운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은 빠르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다음 주 중반까지 우리나라 북동쪽에 중심을 두고 찬 공기를 불어 넣겠다.

    이에 따라 14일 오후부터 추위가 다소 누그러지기는 하나 이후에도 기온이 크게 오르지는 않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영하권 맹추위에 찬바람 '쌩쌩'…남부·제주 오전 눈·비

      수요일인 1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는 흐리고 오전까지 곳곳에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예상 적설량(강수량)은 제주도 산지와 울릉도·독도 5∼...

    2. 2

      북쪽서 찬공기 내려와 전국에 매서운 한파…낮에도 곳곳 영하

      오전 8시 서울 영하 9.3도…거센 바람에 체감온도는 영하 15.6도전라서해안과 제주에 최대 20㎝ 눈…미세먼지는 걷혀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화요일인 11일 전국에 강추위가 닥쳤다.한...

    3. 3

      중부 출근길 영하 10도 안팎 강추위…도로 결빙 주의

      화요일인 1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흐리겠다.이날 기온은 일부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되는 등 춥겠으며 특히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와 강원내륙&midd...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