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영어낚시]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 From To #15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 From To
‘시작과 끝’의 전치사 From 과 To
오늘은 ‘시작과 끝’의 전치사 From 과 To입니다.
그리고, 시공간을 움직이는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의 첫 시간입니다.
들어가기 전에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의 중요성을 한번 짚고 가야할 듯합니다.
우리 민족은 농경을 기반으로 정착생활을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미권 나라들은 유목과 정복을 통해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경로와 방향의 전치사가 상당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 의미의 미세한 차이 또한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영어를 공부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반드시 기억해야 됩니다.
우선 이 그림을 반드시 기억해 두십시오. Form과 To를 볼 때, 이 그림이 이미지화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한국 분들에게 사실, From과 To는 그렇게 어려운 전치사는 아닙니다. 기본개념도 쉽게 이해가 되고, 확장개념 조차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쉽다고, 우리의 방식으로 이해해 버리고 이 중요한 전치사를 넘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추후 배울 ‘복합 전치사’와 ‘숙어’에서 이해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영어가 어려워집니다.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는 기본개념만큼 도식이 중요합니다. 이 ‘도식’을 면밀히 봐야합니다.
From은 ‘시작’의 전치사입니다.
‘어떤 시공간의 출발점에서 “시작”해서 경로가 만들어 진다’라는 것이, From의 기본 개념입니다.
이 개념도는 나중에 복합전치사에서 배울 ‘Out of, Outward’ 등과도 비교되기 때문에 확실히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특히, ‘출발점과 붙어있다’는 이런 미세한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문)
Draw a line from Point A. A 지점에서 시작해서 선을 그어라.
이것은 이 그림을 이해하기에 제일 좋은 문장입니다.
기본 개념은 항상 확장개념으로 연결을 해야 되겠죠?
물론, 확장개념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것 두개를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 ‘분리’라는 의미로의 확장입니다.
충분히 이해되는 점이 있습니다. 출발하니까 분리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앞에서 분리되는 전치사를 배웠습니다. Off죠? 그러면, Off와는 어떤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요? 바로 “크기”의 차이입니다.
둘 다 떨어지는 느낌이지만, Off보다 From이 ‘분리의 거리나 정도가 훨씬 크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문)
The Plane is taking off the ground.
The Plane is taking from the ground.
막 이륙했다고 했을 때, off를 쓰죠. From을 바로 쓰지 못합니다. 두번째 문장이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땅에서 바로 떨어지는 느낌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금지’라는 의미로의 확장입니다.
이 또한 쉽게 이해됩니다.
분리를 행동과 연결해보면, 행동에 대해 ‘분리’란 ‘금지’와도 연결됩니다.
예문)
He kept his dog from barking in the house.
그는 집안에서 그의 개가 짖지 못하게 했다.
어떤 행동, 여기서는 Barking입니다. 이 ‘Barking’을 개로부터 분리시킨다는 것이 금지로 연결이 됩니다.
전치사 To는 ‘끝’ 의 전치사 To의 기본개념은 이 그림입니다.
목적, 타겟에 도착하는 이 그림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방향과 ‘목적지에 접점’이 생긴다는 사항에 특히 주목해야 합니다.
예문)
I go to my house. 나는 집으로 간다.
가는 경로의 끝에 나의 집이 있는 것입니다.
이 경로와 방향 그리고 그 끝의 접점이 머리속에 그려지신다면, 여러분은 To를 마스터 하신 것입니다.
To는 확장개념보다는 기본개념을 확실히 숙지해 놓고, 앞으로 배울 복합전치사 Into, Inward 등과 비교하는 시간에 그 의미를 좀더 다질 수 있습니다.
자, 오늘은 시작의 전치사 From과 “끝”의 전치사 To를 배워 보았습니다.
오늘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도식’입니다.
이 도식을 정확하게 기억하시고, 기본개념을 확실히 해두시면 경로의 전치사가 끝날 때 즈음에 디테일한 방향과 경로를 영어로 표현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