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현지시간) 스웨덴 포르스베리가 골을 넣은 뒤 동료 선수들이 함께 축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스웨덴 포르스베리가 골을 넣은 뒤 동료 선수들이 함께 축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2018 러시아 월드컵 16강전에서 스웨덴이 스위스를 잡고 8강에 진출했다. 스웨덴의 8강은 1994년 미국 월드컵 이후 무려 24년 만이다. 스웨덴은 조별리그 F조에서 한국과 멕시코를 꺾고 조 1위로 16강에 오른 바 있다.

스웨덴은 3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아레나에서 열린 16강전에서 후반 21분 터진 에밀 포르스베리의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 1대0으로 승리했다. 스웨덴은 2010년 남아공 대회와 2014년 브라질 대회에 연달아 본선 진출에 실패한 뒤 12년 만에 월드컵 무대를 밟았다. 스웨덴은 미국 월드컵에서 3위까지 차지한 강팀이다.

전반전은 0대0 무승부였다. 포르스베리와 올라 토이보넨을 투톱으로 내세운 스웨덴은 전반 동안 스위스의 강한 공세에 밀려 수비 위주의 경기를 펼였다. 스위스는 전반 34분 그라니트 자카의 중거리슛이 크로스바를 살짝 지나고, 전반 39분에는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시도한 블레림 제마일리의 슛마저 골대를 외면했다. 반격에 나선 스웨덴은 전반 40분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시도한 포르스베리의 프리킥이 수비벽에 맞고 굴절됐고, 볼이 골대 왼쪽을 살짝 벗어나면서

이날 결승골은 후반 21분 터졌다. 득점 주인공은 스웨덴의 포르스베리였다. 후반 21분 오른쪽 측면에서 투입된 볼을 잡은 포르스베리는 왼쪽 측면으로 쇄도한 토이보넨에게 볼을 내줬다.

토이보넨은 곧바로 포르스베리에게 다시 볼을 돌려줬고, 포르스베리는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시도했다. 포르스베리의 발을 떠난 볼은 스위스의 수비수 마누엘의 발끝에 맞고 굴절되면서 스위스 골대로 빨려 들어갔다.

스웨덴은 경기 막판 주심의 페널티킥까지 얻었다. 하지만 비디오판독(VAR)으로 페널티 지역 바깥 파울로 판명나 프리킥으로 바뀌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프리킥은 골로 연결되지 않았지만 스웨덴은 결승골을 잘 지켜 1대0 승리로 8강 진출권을 따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