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칼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술같은 성공비법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비법

성공하는 분들은 물론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다.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의 주변에는 늘 좋은 사람이 있다!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그 주변에 성공을 가속화 시키는 협조자들이 많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그 이외에도 다섯가지 공통적인 성공비법이 있다. 오늘 성공하는 사람들의 다섯가지 공통적인 비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꿈과 신념 그리고 의지, 열정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21세기의 바벨탑으로 불리는 두바이으 부르즈 할리파는 카피의 견제를 위해 높이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한다. 다른 높은 건물이 나오면 또 다른 건물을 지을 준비를 하고 최고를 추구하는 집념이 있어 쉽게 못 따라오는 것이다. 그러나 실천 없는 꿈은 몽상에 불과한 것. 사람마다 제각기 자기 몫의 역량이 있는데, 문제는 그것에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집요하게 몰입하는가가 10년, 20년 후의 모습을 결정한다. 다이아몬드를 절단하는 레이저도 평범한 빛을 동기화 시키고 하나로 결속시켜 힘을 발휘하는 것처럼 말이다. 비교적 성공한 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던 나는 성공 멘토들의 아래와 같은 다섯 개의 성공열쇠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성공 자물쇠를 여는 첫 번째 성공열쇠는 바로 시간관리

첫 번째 열쇠: 성공 자물쇠를 여는 첫 번째 열쇠는 시간 관리다.
매일 86,400초가 있지만, 단 일 초도 미래를 위해 저축할 수는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시간이 없습니다‘ 라는 말을 쉽게 하지 않는다. 시간이 없다고 하기보다는 ‘다른 일에 더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정말 시간이 없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처럼 중요한 일은 제쳐두고 TV를 보거나 SNS를 하는 등 그다지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하면서 시간을 뺏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사실을 인식조차 못하면서 시간이 없다고 핑계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박영실칼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술같은 성공비법
늘 바빠보이는 사람들 VS 늘 여유있어 보이는 사람들

시간은 돈이다. 누군가가 은행계좌에 접근해 우리의 돈을 훔치려고 한다면 아마도 우리는 펄펄 뛸 것이다. 하지만 시간을 훔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왜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걸까? 여러 종류의 시간 도둑들이 있다. 지나칠 정도로 자신에게 몰두하는 것, 꾸물거리고, 완벽주의를 고수하며 불충분한 계획을 짜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업무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도둑들이 그것이다. 이런 시간 도둑들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를 알게 되었다면 이를 해치는 시간 도둑들을 물리칠 방안을 모색해서 실천하면 된다. 이러한 인식과 실천 없이는, 매일 매일을 그야말로 시간에 쫓겨 시간의 노예로 살게 되는 것이다.

시간 관리의 달인들의 비결

정해진 시간 안에서 시간 관리를 알뜰하게 잘하는 시간 관리의 달인에게 그 비결을 물었던 적이 있었다. 답은 명쾌했다. 가장 우선순위에서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는 습관이 시간관리의 비결이라고 한다. 중요하지 않은 일들로 시간을 허비하고 나면 결국 중요한 일을 처리할 시간이 날 수 없다. 명심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할 부분이다. 그러면서 덧붙여 말하기를‘시간이 없을수록 시간은 납니다.’ 라고 한다. 역시 자투리시간의 소중함은 바쁠 때만이 느낄 수 있고, 날밤을 샌 뒤에 쪽잠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일상에 자신의 가치반영이 두 번째 성공열쇠

두 번째 열쇠: 일상생활에 자신의 가치를 반영할 때 평화로워진다 .
마음의 평화는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을 때 얻어진다. 나는 글을 쓸 때 평화로움을 느낀다. 물론 창조의 고통은 당연히 따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위해 정진하는 가치 있는 과정의 순간의 고통임을 알고 있기에 괜찮다. 내가 가장 불안할 때는 인터넷에 떠있는 신변잡기적 화제를 보고 나도 모르게 혹해서 클릭하고 또 연관검색어를 클릭하면서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인터넷의 늪에 푸욱 빠져들 때다. 이렇게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는데….안되는데…하면서도 멈추지 못한다. 한참을 이렇게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면서 느끼는 불안감. 그 후에 밀려드는 후회 감을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 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시간조차도 ‘마음의 평화’에 도움이 된다면, 반드시 경험해 보아야한다고 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영화배우 안성기 씨는 작품을 하고 싶은 열정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작품을 한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는데, 공감이 간다.
[박영실칼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술같은 성공비법
성공한 사람들의 세 번째 성공열쇠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기

세 번째 열쇠: 중요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에 안주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바이런이 바쁜 사람은 눈물을 흘릴 시간이 없다고 한 것처럼. 자기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제대로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다보면 어떤 장애물도 자신의 길을 가로막을 수는 없다. 누구나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현실에 편안히 안주하며, 이만하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변화를 두려워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 이러한 낡은 사고방식은 버려야 한다. 목표는 현실과 직접적인 갈등을 빚게 마련이다. 만일 자신이 현실에 만족한다면 목표 설정은 불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여 목표를 세우지 못한다. 하지만 실패의 가능성을 무조건 제거하는 것은 성공의 기회를 제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루에 마술같은 세 시간을 찾아라

네 번째 열쇠: 일과를 계획하는 데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하면 최대한의 효과를 거둔다. 아침마다 10분에서 15분 동안을 일과를 계획하는 데 써라. 이 짧은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남은 23시간 45분 혹은 23시간 50분 동안, 투자에 대한 보상을 톡톡히 받을 것이다. 자신에게 하루 중 마술 같은 세 시간이 언제인지 알아보자. 마술 같은 시간이란 하루 중 무엇으로 부터든 방해받지 않는 시간대를 말한다. 이 시간동안에는 일상의 긴급한 사안과 업무이외의 일에 몰두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오전5시부터 8시까지, 혹은 밤11시부터 새벽2시까지가 마술시간일 수 도 있다. 자신의 마술시간을 찾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일과계획을 위해 15분정도는 꼭 필요하다.

말처럼 쉽지 않은 베푸는 연습

다섯 번째 열쇠: 많이 베푼다. 그러면 더 많이 얻게 될 것이다
필요 이상의 것을 갖게 되면, 필요량만큼 갖지 못한 사람들과 그 남는 것을 함께 나누어야 할 도덕적인 책임감이 생긴다. 선행을 많이 베풀면 금전적인 부분이 꼭 아니더라도 그 결과가 따른다. 남을 위해 주었는데 내가 더 행복해지더라는 어느 복지가의 말처럼 나눔의 가치는 매우 크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가치를 조금 일찍 알았던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해 나의 것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는 것은 혼자 그 남은 것을 다 차지하는 것보다 오히려 훨씬 빠르게 행복을 늘려줄 것이다. 한 번도 본적 없는 아프리카의 아기들을 위해 뜨개질로 빨간모자를 한 땀 한 땀 만들고 있는 열린 사고의 사람들이 함께하는 세상이기에 아직은 눈부시게 아름답다.
[박영실칼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술같은 성공비법
조금 먼저 성공한 이들의 지혜에는 사람이 있었다

내가 느낀 내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의 다섯가지 성공열쇠로 우리도 조금 더 행복한 성공에 가까워지면 좋겠다. 하지만 사람마다 환경이 다르고 성공과 행복의 기준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성공멘토’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이 정한 성공멘토의 경험이나 도움을 토대로 조금 더 행복한 성공에 가깝게 갈 수 있다. 주변을 둘러보고 자신만의 인생 성공멘토를 정해보자. 더 나은 미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우리에게 조금 먼저 성공한 이들이 전하는 주옥같은 지혜들을 실천해보자. 그리고 기억하자. 성공하는 사람의 사전에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오늘 바로 이 순간은 내가 어제까지 세상에 보낸 생각의 결과다! 한 사람이 얼마나 높이 성공하느냐는 “재능의 정도”가 아니라 “생각의 정도”에 달려있다.
[박영실칼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마술같은 성공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