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골프 실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아마추어 부터 선수들 까지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을 발전시켜야 하는 것 인지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보자.

골프를 구성하는것은 무엇이 있는지 질문을 하면 드라이버,아이언,퍼팅 등등 대부분 기술적인 부분만 언급한다.

골프를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보면

멘탈(mental), 신체적기능(physical ability), 코스 매니지먼트(course management), 기술(technic)

이렇게 나눌수 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나 선수들은 롱게임이나 숏게임 등 기술 적인 부분을 많이 연습 한다.

기술적인 부분은 꾸준한 연습으로 유지 또는 향상 시킬 수 있지만 한계에 다다르기도 한다.

기술적인 부분이 어느정도 단계에 올라 섰다면 이제는 다른 곳으로 눈을 돌려 보자.

예전에는 근육을 만들고 체력을 키우지 않는 것이 골프에서 당연시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타이거우즈 선수의 등장과 함께 그가 근육을 키우고 체력단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을 보았고 그 결과 골프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았다.

운동을 하여 유연성과 근력을 갖추면 자신이 해내지 못하던 스윙을 가질수 있게 된다.

신체적인 능력이 발달 한다면  기술적인 부분을 유지 또는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그 다음으로 코스매니지먼트 역시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스윙 과 구질을 가지고 있어도 홀의 생김새를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곳으로 공략한다면  스코어를 내기 어렵다.

골프는 확률 게임이다 .

위험요소인 OB , 해저드, 벙커 등을 피하고 보다 좋은 곳으로 공략을 해야 골프 실력이 향상된다.

라운드 마다 페어웨이 와 그린적중률을 올리는데 목표를 세워보자.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멘탈이다.

우리는 골프가 멘탈게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기술적으로 연습이 되어 있고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만들어 둔다면

멘탈 역시 같이 향상이 된다.

플레이할때 긴장되거나 불안한  순간이 찾아와  멘탈이 흔들리는 순간을 누구나 겪어 봤을 것 이다.

멘탈이 흔들릴때는 일정한 리듬감을 유지하는게 좋은데 이때 프리샷 루틴이 굉장히 중요하다.

매니지먼트로 불안요소를(OB,해저드)  최소화 시키고 루틴대로 샷을 해보자.

미스 샷이 나온 뒤 기술적인 문제에 사로 잡혀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멘탈게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미스 샷이 나온뒤에는 빠르게 잊어버리고 다음 샷을 위해 집중한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준비과정을 일정하게 한다면 좋은 방법이 될 것 이다.

자신의 골프를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해 보자.

제일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아직도 기술적인 부분일 수 도 있다.

기술적인 부분 말고도 골프 실력 향상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

많은 골퍼들은 스윙 생각에만 몰두 한다.

앞에 분류해본 4가지를 골고루 발전 시켜준다면 골프실력이 지금 보다는 발전 할 것 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