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조'의 전치사 As


전치사 AS의 기본개념은 강조입니다.
As는 사전을 찾아보면 뜻은 몇 개 없습니다.  ‘~~처럼’, ‘~~로서’ 이 두개만 외우면 됩니다.

그러나, 영어를 공부하는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앞에서 공부했던, ‘of’나 ‘on’ 과 같은 전치사처럼 수십개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만 하나의 기본 개념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영미권 사람들의 몸에 베어 있는 그 느낌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느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기본개념’의 체화 입니다.

그러면, As의 느낌은 뭘 까요?  바로 기본개념인 강조입니다.  

예문 1)

I respect him as a soldier. 나는 그를 군인으로서 존경한다.  

여기서 ‘as a soldier’를 단순하게 ‘~~처럼’으 로만 해석하게 되면, 영어의 제대로 된 느낌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군인으로서 존경한다.?!’ 

크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조금 조심해야합니다. 이 뜻과 느낌은 ‘그를 존경하는데, 그가 특히 ‘군인’임을 강조해 주는 것입니다.  작은 차이지만, 이런 작은 차이를 느낄 때, 우리의 영어 실력은 크게 향상됩니다.

예문 2)

As far as I know, he will come back home tonight. 내가 아는 , 그는 오늘 밤에 집에 돌아 것이다.  

대표적인 예문입니다. 앞에 as는 부사이고 뒤의 as는 접속사입니다. 전치사는 아닙니다. 전치사 as의 강조의 기본개념은 부사, 접속사까지 확대됩니다.   ‘내가 아는 한’ 이란 뜻으로, 여기 as도 강조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많은 한국분들이 ‘내가 아는 한’을 ‘as I know’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표현은 As far as I know입니다.  아마 As you know가 ‘당신이 아는 한’ 으 로 잘 알려져 있어서, As I know도 ‘내가 아는 한’일 거라고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위의 예문처럼, As___As 이렇게 As 두개를 사용하여 강조를 하는 구문은 자주 등장하며,
수 많은 단어들을 as와 as 사이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as를 통해서 이 단어들이 강조됩니다.  

Ex) He is as brave as a lion. 

그는 사차처럼 용맹하다.
as a lion의 ‘as’가 강조라는 느낌, 느껴 지시나요?

예문 3)

As you know, she is leaving tomorrow.

앞에 언급되었던, As you know입니다.
‘강조’라는 기본개념과 그 느낌이 느껴 지시나요? 

오늘 배운 As는 “강조”의 기본개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체화 되어야 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