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ween과 Among이 ‘방향과 경로’의 전치사라고?


사이의 전치사 Between & Among


Between 과 Among은 그렇게 어려운 전치사는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Between과 Among이 경로와 방향을 나타내는 것’ 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Between과 Among의 기본개념은 ‘사이’ 입니다. 둘 ‘사이’에는 Between이, 셋 이상에서는 Among이 쓰입니다.

그래서, 어떤 두 목표물의 사이를 향해 지나갈 때, Between이 쓰였습니다. Among은 독일어의 ‘Meng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Menge는 ‘대중’ 혹은 ‘민중’이란 뜻으로, Among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의 움직임을 나타낼 때, 주로 쓰이는 경로와 방향의 전치사였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경로와 방향의 기본개념에서 확대되어 다양하게 ‘사이’를 표현하는 전치사로 발전되었습니다.

 

‘Between은 둘사이에, Among은 셋 이상에서 사용된다’는 기본개념은 경로와 방향의 전치사에서는 제대로 지켜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확대개념에서는 쉽지 않은 부분이 자주 등장합니다.

예문 1)

The three friends saved 100 dollars between them. 세명의 친구가 100불을 모았다.

3명인데, Among이 아니라, Between을 씁니다. 이런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기본개념을 확실히 해 두고, 아래 예시되는 문장을 통해 예외 경우만 이해한다면, Between과 Among을 체화 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예문 2)

I can’t tell the difference between them.

첫번째, ‘구별’ 입니다. 구별하는 문장에서는 대부분 Between을 씁니다.

여기서 them은 두개도 될 수 있고, 10개도 될 수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구별을 할 때에는, 그냥 between을 쓰는 것으로 영미권 사람들은 익숙해져 있습니다.

 

예문 3)

Three friends divided the pizza up between them.

두번째, ‘나누거나 합치는 것’에는 Between을 씁니다. 세친구가 피자를 정확하게 세 등분으로 나눈 겁니다.

앞에 언급한 예문 1처럼, 3명이지만 Between이 사용된 이유는 바로 ‘돈을 함께 모아 합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문 4)

There is little to choose between them.

마지막으로, ‘선택’ 입니다. ‘그것들 중에 고르는 것이 쉽지 않다.’라는 뜻이죠? 숫자에 상관없이 선택을 할 때, Between을 씁니다.

 

이렇게 기본개념에 3가지 예외사항만 정확히 알아 두시면, Between 사용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언제 Among을 쓰면 될까요?

Among은 기본적으로 셋 이상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가끔 모호할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문을 한번 볼까요.

예문 5)

Two police men were among the victims.

이 예문,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둘러쌓인 듯한 느낌이 드시죠? 여기서 victims이 두 명일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지만, 둘러싸인 듯한 느낌이 들 때, Among을 씁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Among은 독일어 Menge 즉, 대중/군중에서 유래 되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Between과 Among은 원래 경로와 방향의 전치사에서 시작되었다.

  2. Between은 둘 사이에, 그리고 셋 이상에는 Among을 쓴다.

  3. Between의 예외 : 구별, 더하거나 빼거나 그리고 선택에서는 숫자에 상관없이 Between을 사용한다.

  4. Among : 숫자가 모호 할 경우라도 둘러싸인 느낌이 들 경우 Among을 쓴다.


감사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