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In & Out

오늘 배울 In과 Out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전치사이긴 합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전치사라서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어떤 전치사도 그렇게 넘어가면, 나중에 문제가 됩니다.  

In과 Out의 기본개념 을 반드시 기억해 놓고, 이 선 안은 In, 선의 밖은 Out으로 확실히 해두어야 합니다.

예문 1.

I get in the car.

I get on the car. 

위의 두 문장 모두 맞는 문장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In을 쓸 경우, 자동차 아웃라인을 그리고 그 안으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반면에, 우리가 앞에서 배운 ‘접촉’의 전치사 On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차 시트나 바닥에 신체가 붙는 느낌이 강하게 됩니다.  이 뉘앙스를 이해해야 합니다. 

예문 2.

There is a bag in the department store.

There is a bag of the department store.

우선, 둘다 완벽하게 맞는 문장입니다.  그러나, 전치사 in과 of로 인해서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앞에서 배운 Of는 ‘본질’의 전치사라고 했습니다. 

In을 쓸 경우, 백화점의 아웃라인을 그려보면, 이 안에 그냥 가방 하나가 있는 겁니다.  이 가방은 고객의 가방일 수도 있고, 백화점에서 파는 가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의 전치사 Of를 쓸 경우에, 이 가방은 the Department Store에 본질적 귀속이 이루어집니다.  The Department store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바로, 판매죠. 백화점의 가방 즉 백화점에서 파는 가방이라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선에는 물리적인 선도 있지만, 상징적 혹은 시간적 선도 존재합니다.  

예문 3

I’m in Love. 

I believe in God.

I was in Time.

사랑.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랑이라고 하는 상징적인 선을 그리고 그 안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 즉 ‘사랑에 빠졌다’로 해석되겠죠. 

하나님을 우리가 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그 모습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존재하시죠?  그 존재의 모습을 우리는 상징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상징적 선 안에 있는 것이 바로 믿음이겠죠?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 정도면 이해할 수 있는 약속 시간의 테두리가 있겠죠?  그 안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간에 늦지 않게 시간에 맞춰 도착했다’ 로 해석됩니다.  

자, 이렇게 In을 바라보실 때, 선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야 의미가 몸에 녹아 체화 됩니다.  

다음으로 Out을 볼까요?

Out은 In의 반대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Out도 In처럼 물리적인 선의 바깥이 될 수도 있고, 상징적인 선의 바깥이 될 수 있습니다.

예문 4

I left out my name in the writing paper.  

The job turned out to be harder than we thought.

하나는 물리적인 선이고요, 또 하나는 상징적인 선입니다.  작문을 하는 종이에서 이름을 빼 먹은 거죠?  결국 시험지라고 하는 선 밖에 두었다는 것은 ‘빼먹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장은 상징적인 선입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상징적인 ‘일의 어렵다’ 라고하는 대략의 선이 있었겠죠. 그런데, 그 어려움의 선보다 더 밖에 있는 것이라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그 일이 더 어렵다라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JJ영어낚시] '선(Line)'의 전치사 In 과 Out #6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