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손목이 약한 골퍼들이 하면 좋은 손목 움직임'

골프 스윙에 있어서 좋은 손목의 움직임은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골프 스윙에 있어서 손목의 움직임은 여러가지 이론적 요소가 실제 합니다. 양 손목의 외회전인 수피네이션(supination), 손목이 위 아래로 코킹(Cocking)과 같은 개념으로 움직이는 어너디비에이션(Ulnar-deviation)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이 되고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손목 힘과 악력이 약한 골퍼라면…
손목의 움직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좋은 악력, 즉 전완근의 힘과 움직임이 좋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손목에 힘이 약하거나 악력이 좋지 못한 골퍼들이 이러한 손목의 움직임에 있어서 자유롭기란 쉽지 않습니다. 손목의 힘이 다른 골퍼들에 비해서 약하다고 느낄 경우 스윙 시에 오히려 악력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클럽의 회전을 따라가줄 필요가 있습니다. 악력이 약한 골퍼인데 손목의 움직임을 통해 클럽을 통제하려고 할 경우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는 보상 동작과 힘의 쓰임으로 인해 올바른 스윙 궤도의 형성이나 임팩트를 만들어 내기 힘듭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손목 힘과 악력이 약한 골퍼라면…
그리고 손을 이용한 빠른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템포를 가져가는 히터 스타일의 스윙을 하기보다는 부드러운 움직임과 클럽헤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는 스윙 스타일의 리듬을 가져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고의적인 릴리스를 만들어 내는 것보다는 가벼운 느낌의 악력으로 클럽의 회전이 최대한 내 몸과 팔의 회전보다 많아진다는 느낌, 즉 클럽의 움직임을 내가 따라가는 스윙을 구사하는 것 역시 약한 악력에 대한 확실한 보상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손목 힘과 악력이 약한 골퍼라면…


그러니 클럽의 무게를 무조건 통제하기보다는 클럽을 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의 부드럽고 가벼운 손목의 움직임을 연습하는 것이야말로 내 손목의 올바른 움직임과 부드러우면서 빠른 스피드로 부족한 힘에 대한 자연스러운 보상이 스윙 안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