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오버스윙으로 비거리가 줄고 볼의 방향성이 좋지않다면?'

골프 스윙을 연습하다 보면 여러가지 백스윙의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그중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오버 더 탑(OVER THE TOP), 일명 오버스윙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오버스윙은 흔히 백스윙 시 몸의 회전보다 훨씬 많은 팔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그중에서도 양팔 중 오른팔의 움직임이 지나치게 많을 때 발생합니다. 오른팔은 백스윙 시 클럽을 받쳐주며 클럽의 무게를 느끼게 하여주는 역할을 하여 클럽의 무게를 활용하여 다운스윙 시 더욱더 클럽을 잘 휘두르도록 도와줍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오버스윙을 수정하기 위한 오른팔 움직임
오른팔이 백스윙 시에 지나치게 많이 구부려지며 클럽을 양 손목을 젖혀 들어 올릴 경우 오버스윙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버스윙으로 헤드 스피드가 줄었다든지 임팩트의 정확도가 떨어졌다면 오른팔의 움직임을 수정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오른 손등 방향으로 손목을 가볍게 젖혀주는 동작으로 오른손을 접어주는 동작을 시도해 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오버스윙을 수정하기 위한 오른팔 움직임
그 상태로 오른 손목을 고정한 채로 동시에 오른팔을 펴주는 동작으로 백스윙 탑까지 움직임을 가져가 봅니다. 이때 동시에 상체와 골반은 정상적인 백스윙의 회전을 해줍니다. 이렇게 오른팔을 펴주면서 오른 손등이 젖혀져있는 동작을 유지한 상태로 다운스윙을 하는 모션을 연습하시면서 백스윙을 수정해 보시면 좋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오버스윙을 수정하기 위한 오른팔 움직임
양손으로 클럽을 잡고 스윙을 한다고 했을 경우에도 오른팔의 느낌은 동일하게 가져가며 백스윙을 하고 다운스윙을 해봅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하여 오른팔과 손목의 잘못된 움직임의 방향성을 수정한다면 더욱 견고한 임팩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