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금 집중해야 할 단 한가지 일

아침에 잠에서 깨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출근하여 책상에 앉아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 정해져 있는가? 귀가하여 옷을 갈아 입고 잠들기 전까지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동일하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 삶은 분명 달라질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액을 투자했을 때 가장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많은 대안 속에서 자신만의 단 한가지를 정해 집중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큰 성과를 얻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집중해야 할 가치가 다르다.
병실에 누워있는 환자에게는 건강이 최고의 가치일 것이다. 영하 20도 이하의 날씨에 산 속에 고립되어 있다면 생존이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결혼을 앞 둔 젊은이에게는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기쁠 것이다.
집중해야 할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목표 아닐까?
남보다 높은 목표를 갖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처음 출발은 같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 차이는 커질 것이다. 우리가 목표를 설정한다고 할 때, 영역이 중요하다.
무엇을 위한 목표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할 수없이 많은 일을 더 효과적으로 하게 하거나, 필요 없게 하는 단 하나의 영역은 무엇인가? 삶을 살아오면서 놓인 상황, 성장 시기, 성숙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매우 부유한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30세가 되기 전에 해외 우수대학의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고 아버지의 회사에 임원으로 근무하는 A씨가 있다. 그날 벌어 그날 생활하는 집안의 4번째 아들로 태어나 어렵게 아르바이트 하며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변변한 직업을 가지지 못한
30세의 B씨가 있다. A와 B가 추구하는 영역은 같을 수 있으나 수준은 분명 차이가 있다.
하지만, 추구하는 영역에 따라 자신의 정신적 행복 역시 차이가 있다.

누가 더 행복하고 불행한 가는 삶에 영향을 주는 영역의 선택과 몰입의 정도이다.
삶에 큰 영향을 주는 영역으로는 가족, 일, 건강, 재산, 대인관계, 취미나 자기계발, 봉사활동, 종교로 살피면 어떨까? 지금 나는 이 8가지 영역 중 무엇을 선택하고 어떤 생각으로 집중할 것인가?

하나의 일에 집중하게 하는 질문들

가족을 위하여
① 부모님에게 효를 다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이 있다면 무엇일까?
② 아내와 남편으로 서로 배려하고 위해주는 단 하나의 일을 습관화한다면 무엇일까?
③ 자식을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이끄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일을 위하여
① 주어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이 있다면 무엇일까?
② 직무 역량 또는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해야 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③ 나의 경력개발을 위해 해야 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건강을 위하여
①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② 육체적 건강을 위해 매일 해야 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재산에 대해
① 현재 재산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② 지출 항목 중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③ 말년에 누군가에게 손 벌리지 않고 생활하게끔 지금 준비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대인관계에 대해
① 지금 사람과의 관계 개선을 하기 위해 집중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② 새로 사람을 만난다면 내가 해야 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③ 만난 수 많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 간직 되게 하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취미나 자기계발에 대해
① 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은 무엇인가?
②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취미는 무엇인가?

봉사활동에 대해
①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하는데, 남은 인생 사회를 위해 기여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② 정신적, 물질적 가난한 이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종교에 대해
① 정신적 육체적 안정을 위해 할 수 있는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② 신앙생활을 더 충실하게 하기 위해 해야 할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한경닷컴 The Lifeist>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no1gsc@naver.com)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