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길복순' 스틸컷
영화 '길복순' 스틸컷
일타 스캔들에서 길복순까지 전도연의 전성기는 바로 지금!

로맨틱 코미디 TV드라마 일타 스캔들에서 핸드볼 국가대표 출신 반찬가게 사장으로 유쾌하게 변신했던 배우 전도연이 이번에는 영화 '길복순'에서 첫 액션 연기를 선보이며 킬러로 변신했습니다. 1997년 영화 '접속'으로 데뷔해 '해피엔드', '너는 내 운명'에 이어 2007'밀양'으로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 2014년에는 칸 영화제 심사위원에 위촉돼 수많은 최초의 역사를 썼습니다. 세상의 선입견과 틀을 깨는 노력을 계속하며 최선을 다하는 지금 이 순간이 자신의 전성기라고 말한 배우 전도연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설명이 필요없을 만큼 선명하고 강력합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 개념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Personal Image Branding)은 개인이 자신의 인격, 전문성, 가치관 등을 포함한 개인적 특성을 강조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 스타일, 경력 등을 고려하여 타인에게 이미지를 전달하고 인식을 관리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적인 과정입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한 예로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은 텔레비전, 소셜 미디어, 패션 및 뷰티 산업에서 높은 인기를 얻은 인물 중 한명입니다. 그녀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상징적이며, 다양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점으로는, 킴 카다시안은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그녀의 팬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그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패션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여 그녀의 팬들에게 가치를 전달합니다. 그녀는 또한 패션과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브랜딩을 강화하고,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냈습니다.

반면, 부정적인 점으로는, 킴 카다시안은 그녀의 개인적인 삶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란적인 이슈를 겪어왔습니다. 그녀의 성적인 이미지와 파트너들과의 관계, 그리고 가족 간 갈등 등이 그녀의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녀는 자신의 뷰티 제품 브랜드에서 인공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 비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이슈들은 그녀의 인기와 영향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이미지브랜딩을 잘 관리하고, 자신의 팬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와 제품을 제공하여 그녀의 이미지브랜딩을 유지하고 성장시켰습니다. 그녀의 이미지브랜딩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그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차이점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차이점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범위의 차이: 퍼스널브랜딩은 개인이 만들어낸 브랜드 전체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선수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과거 경험, 성격, 가치관 등을 모두 고려하여 포괄적인 브랜딩 전략을 수립해야합니다. 반면, 이 선수가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략을 사용한다면, 그 선수는 자신의 스타일과 매력을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목적의 차이: 퍼스널브랜딩은 개인의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여 자신을 더욱 전문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CEO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대표하는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CEO가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성과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대상의 차이: 퍼스널브랜딩은 보통 대규모 공공성이 강한 대상을 상대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일반적으로 개인과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스포츠 선수나 CEO는 많은 팬이나 고객을 상대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므로 대규모 공공성이 강한 대상을 상대로 퍼스널브랜딩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략을 사용한다면, 일반적으로는 소규모 그룹, 예를 들어 취업 면접관이나 동료 직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의 차이: 퍼스널브랜딩은 마케팅 전략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에게 개인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개인의 외모, 말투, 행동 등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스포츠 선수는 개인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미디어 인터뷰, 광고,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적인 목표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외모, 말투, 행동 등을 개선하기 위해 코칭, 컨설팅, 개인 스타일링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은 개인이 만들어낸 브랜드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또한, 퍼스널브랜딩은 대규모 공공성이 강한 대상을 상대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과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퍼스널브랜딩은 마케팅 전략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에게 개인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개인의 내면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외모, 말투, 행동 등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것입니다.
더 매력적이고 전문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한 전략

두 개념 모두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목적과 방법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은 개인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더 매력적이고 전문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한 전략입니다.

또한, 퍼스널브랜딩은 최근에는 일반인까지 범위가 많이 확대되었습니다만, 대부분 전문적인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유명한 저자, 연기자, 스포츠 선수 등에게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팬들과 관객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더 많은 인지도와 수익을 창출합니다.

반면,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보다 폭넓은 범위의 사람들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 경력 개발자, 비즈니스 리더, 소상공인 등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우리 모두가 해야 합니다!

따라서,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서로 결이 조금은 다른 개념이지만, 둘 다 개인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개념이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고, 목적과 방법에 맞게 적절한 전략을 채택해야 합니다.

로맨틱 코미디 주인공으로는 나이가 많은 게 아니냐는 일부 논란에 '일타 스캔들' 흥행으로 실력을 증명했던 배우 전도연처럼 설명이 필요 없는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을 잘 살펴보면 어떨까요? 반짝반짝 빛나는 노력과 방법들이 조금씩 눈에 보일겁니다. 비록 우리가 배우같은 스타는 아닐지라도 각 분야에서 신뢰와 인정을 받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적용 가능한 부분들이 적지 않을겁니다. 기억하세요.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특별한 사람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박영실 칼럼] '일타 스캔들' '길복순' 전도연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