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잘 나가는 리더들의 질문:퍼스널이미지브랜딩이 뭐예요?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개념
최근에 필자가 기업체 CEO나 임원들 대상으로 가장 많이 하는 강의 주제는 바로 리더의 이미지브랜딩입니다. 대학원에서도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연구라는 과목을 통해서 후학양성을 하고 있는데 신생학문이다 보니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이 뭔가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곤 합니다.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Personal Image Branding)은 개인이 자신의 인격, 전문성, 가치관 등을 포함한 개인적 특성을 강조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 스타일, 경력 등을 고려하여 타인에게 이미지를 전달하고 인식을 조작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적인 과정입니다.
일론 머스크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유명인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사례를 소개해 드리면 이해가 조금 더 수월할겁니다.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더해져 그 이름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마음속에 떠올려지는 직관적인 인상(印象) , 심상(心象)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많은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의 이름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인적 브랜드를 정확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이 창업한 기업인 테슬라, 스페이스X 등의 대표이자 CEO로서 전문성을 보여주며, 그의 비전과 열정을 브랜드화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그는 성공한 기업가이자 우주항해사로서 인식되고 있지만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다양한 긍정적인 면과 함께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혁신과 창의성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의 긍정적인 이미지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혁신과 창의성: 일론 머스크는 혁신과 창의성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회사들은 우주 탐사, 자율 주행 자동차, 태양광 기술, 지하 터널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비전과 열정: 일론 머스크는 우주에 대한 열정과 꿈,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그의 회사들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그를 따르는 팬들에게도 영감을 줍니다.
-소셜 미디어: 일론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자신의 비전과 열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를 통해 직접 팬들과 대화하고 새로운 발견을 공유하며 뉴스를 제공합니다.
충동적인 구설수의 중심 빌런
일론 머스크의 부정적인 이미지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충동적인 행동: 일론 머스크는 때로 충동적인 행동으로 논란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2018년에는 트위터에서 구설수를 떤 뒤 SEC에서 벌금을 받았습니다.
-인간적인 실수: 일론 머스크는 다양한 인간적인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2018년에는 태양광 타일의 출시일을 연기하는 등 회사의 발표에 대해 예상치 못한 변동이 있었습니다.
-규제 문제: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은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지만, 이는 때로 규제 문제를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자율 주행 차량이 사고를 일으킨 경우, 규제 당국이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팬들에게 영감을 주는 개성과 행동들
이러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모두 일론 머스크의 이미지 브랜딩에 영향을 미치며, 일론 머스크의 이미지 브랜딩은 그의 회사들과 제품들의 인기와 성공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이미지는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추구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해주고, 부정적인 이미지는 그의 회사들이 규제 문제와 인간적인 실수를 겪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그의 팬들과 인기를 증가시키는 데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의 창의성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그의 팬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의 개성과 충동적인 행동은 그의 팬들에게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
그러나, 일론 머스크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언제나 변할 수 있습니다. 그의 회사들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발표하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지만, 인간적인 실수나 충동적인 행동으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론 머스크는 항상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그의 회사들과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처럼,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각 개인이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잘 나가는 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절차
잘 나가는 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은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목표 설정: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 설정입니다. 이는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이를 위해 필요한 이미지, 타겟 대상 등을 분석하고 정하는 과정입니다.
-브랜딩 전략 수립: 브랜딩 전략은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타겟 대상을 고려하여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자신의 이미지 브랜딩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신의 전문성, 가치관 등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관성 유지: 일관성은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신의 이미지 브랜딩을 위해서는 일관된 메시지와 스타일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속적인 개선: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스타일과 메시지를 반영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의 필요성과 효과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개인적인 브랜딩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가나 작가, 강연가, 스포츠 선수 등의 분야에서도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인기를 얻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프로 농구 선수인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는 자신의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을 통해 스포츠 선수로서의 이미지를 넘어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LeBron James는 자신의 브랜드인 "LJ"를 통해 스포츠 뿐만 아니라 패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성공적인 사업가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을 위해 개성과 전문성 활용
이제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일반인들도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버들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살려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의 필수전략 개인 브랜드 구축
결국, 퍼스널이미지브랜딩(Personal Image Branding)은 개인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조성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과정인만큼 기업의 CEO 및 임원 같은 리더급은 물론, 취업이나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이제는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조직이나 기업의 브랜드 구축만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발 빠르게 실천해야 할 때입니다.
[박영실 칼럼] 잘 나가는 리더들의 질문:퍼스널이미지브랜딩이 뭐예요?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