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1)몸의 가동범위에 맞는 스윙 스케치

초보부터 중/고수의 모든 골퍼분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예쁜 스윙 멋진 골프 스윙을 만드는 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로리 매킬로이나 타이거 우즈 같은 선수의 스윙을 보며 어떻게 하면 나도 저런 좋은 스윙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골퍼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가져 보았을 것입니다.

언젠가 연습장 회원님께서 "타이거 우즈는 어깨가 여기까지 돌던데..."
"맥길로이는 허리가 임팩트 때 여기까지 들어오던데..."

이런 내용들을 화재 삼아 저에게 많은 부분을 물어 보기도 합니다.

우리가 골프스윙을 만듦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부분을 알아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자기 몸의 가동범위, 스윙 시 클럽의 올바른 움직임, 스윙 시 올바른 몸의 움직임에 대해서 아는 것입니다.

타이거 우즈와 로리 매킬로이 같은 선수의 스윙을 정석이라고 말 할 수 있지만 그러한 투어프로들과 우리 일반 골퍼의 몸은 같을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유연성과 근력을 충분히 점검한 후 자기 몸에 맞는 회전의 양과 움직임을 가지고 스윙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왼쪽 어깨에 오른손을 올리고 오른 어깨에 왼손을 올린 후 왼손으로 오른쪽 어깨를 가볍게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어깨 회전을 해주었을 때 회전을 최대한 해 줄 수 있는 범위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 때 최대 몸의 회전을 '가동범위'라고 합니다

그 회전량을 기억해두었다가 스윙을 시작할 때도 거기에 맞게끔 회전량을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무리해 어깨의 움직임과 골반의 회전을 가져간다면 돌림근(회전근)파열, 허리디스크 부상의 위험도 커지면서 자연스럽지 못한 모습으로 인해 스윙이 간결하지 못한 느낌을 주게 될 것이며 멋지거나 예쁜 스윙이 될 수 없게 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간결하고 자기 몸에 맞는 스윙이야말로 정말 멋지고 예쁜 스윙이라 할 수 있으며 그러한 스윙을 만드는 첫 단계는 바로 '몸의 가동범위를 아는 것'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