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정부는 총 27번에 걸쳐 부동산대책을 내놓았다. 이는 서울을 필두로 꺾일 줄 모르는 아파트가격 상승세를 잡기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백약이 무효’라고 했던가. 지난 수년간 상승피로감이 회자될 만큼 아파트 강세장이 이어져왔다. 여러 가지 이유가 언급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부동자금이 넘쳐나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발 경기침체 여파로 사상 유래 없는 저금리 기조가 이어져왔던 것도 주된 이유 중 하나일 듯하다. 설상가상 지금껏 정부가 해결책으로 내놓은 각종 부동산대책들이 공급량 증가보다는 규제 강화에 치우치면서 집값을 잡아내는 데 역부족이었다는 생각마저 지울 수 없다. 다만 최근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관리방안이 대출을 활용한 아파트 매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고 연이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는 점,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 여파로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 부담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 등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새해 들어 한국부동산원이 내놓은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상승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격상승폭이 줄어든 것일 뿐 상승세가 완전히 멈춘 것도 하락세로 전환된 것도 아니라는 사실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

2022년 새해 주택시장의 경우 대통령선거(3월9일) 이전까지는 거래량 없는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후 새로운 정부가 바라보는 부동산 정책기조에 따라 그 향방을 달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정책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현실을 감안할 때 대통령후보들의 민심잡기용 선거공약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해당 공약들은 현시점에서 볼 때 선언적 의미는 가질 수 있을지언정 당장 가시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다만 시장의 눈치보기식 관망세속에 양극화 심화로 똘똘한 한 채 보유현상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대출규제 여부와 상관없는 강남 및 주요 도심권 아파트의 국지적 상승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2022년 주택시장은 실수요자인지, 가수요자인지에 따라 접근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만일 실수요자(무주택자 및 갈아타기 1주택자)가 아닌 투자목적의 가수요자(다주택자 포함)라면 굳이 성급히 움직일 필요는 없다. 2022년 3월 치러질 대선의 결과를 지켜보고 움직이는 편이 좋을 듯하다. 새로운 정부 출범과 함께 부동산을 대하는 정책도 비로소 방향타를 잡아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수요자라면 조금 다르다. 특히 무주택 실수요자라면 평상시 거주관심지역 또는 교통망개선지역(GTX 및 지하철 연장선 개통예정지역)을 대상으로 공급이 예정된 신규 분양아파트에 초점을 맞춰 청약통장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하튼 다가올 3월9일 대통령선거의 결과에 따라 주택시장은 자신의 방향타를 잡아갈 것으로 보인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