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더 라이피스트
코로나 팬데믹은 빠른 속도로 디지털 세상으로 우리를 인도했다. 가장 주목되는 것이 미디어 분야의 큰 변화다. 미디어 매체이용은 증가하였지만, 미디어 분야별 명암은 큰 차이를 보였고 그 결과 미디어 산업의 가치 창출 구조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OTT(OVER-The-TOP)로 대변되는 미디어플랫폼은 산업구조 변화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디어 플랫폼 및 콘텐츠 시장은 유통 구조 변화, 새로운 기술 및 기기의 등장 등으로 인해 공간예술의 변화, 기본 미디어 아트화, 심리적 행복감까지 제작과 유통 그리고 소비 방식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경쟁력 평가에 따르면 2018년 글로벌 OTT 미디어 플랫폼 시장규모는 1,058억달러로 2024년까지 평균 14.7%의 높은 성장률을 통해 2,065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시장도 연 평균 22.9%의 성장률로 2024년 약 1조7.825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미디어와 인터넷을 융합한 대표적 미디어플랫폼인 OTT가 미디어산업분야에 미친 영향, 특별히 영상상품의 전통적 가치창출 메카니즘의 변화, 미디어사업자들의 OTT시장 진출에 따른 미디어플랫폼 시장이 주목된다.

미디어들의 전략이 전통적 미디어서비스에서 ‘OTT-First Model’로 이동 중이며, 미디어 회사들은 OTT서비스를 미래의 가장 중요한(front and center)서비스로 포지셔닝할 것이다.
‘OTT-First Model’로의 이동 국면에서 OTT사업자의 전략은 ‘국내 시장 경쟁’, ‘해외 시장을 과 협력하기에 좋은 시장이다. 미디어플랫폼의 상호작용성, 컴퓨팅 능력은 미디어플랫폼의 시장의 확장성이 가능한 이유이다.
[양현상 칼럼]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시장 확장성에 주목

데이를 통해 미디어플랫폼은 "데이터+IP+쇼핑의 결함", "데이터+문화콘텐츠" 등 인접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고 가치 창출이 높다.

넷플릭스는 OTT서비스 이용자 경험 데이터를 오리지널 콘텐츠ㅇ,; 스토리(IP)와 연계시킨 굿즈(goods)를 제작 판매하고, 로컬 OTT 중 왓챠는 OTT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데이터를 활용해 플랫폼 비즈니스의 영역을 확장했다. 일본 맥도날드는 나이앤틱랩과 계약을 맺고 400여개의 매장을 포켓몬 고 체육관과 포켓 스톱으로 지정해 화제가 되었다. 27%의 매출 상승 효과를 거두었고 위기의 일본 맥도날드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맥도날드는 1979년부터 장난감 저작권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해피밀이라는 집객 시스템을 운영해 왔다.

하드웨어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더 많은 콘텐츠 업체들이 입점 시켜서 모바일 중심에서 콘텐츠를 TV 쪽으로 포섭하고 있다. 그들의 좋은 콘텐츠를 활용한 수익 셰어 모델을 구축하고 싶어한다.
[양현상 칼럼]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시장 확장성에 주목

최근 유해피랩에서 출신한 '위시도우(Wishdow)'라는 는 감성적인 미디어로 사람, 디지털이 만나 아름다운 창조물을 만들어 냈다. 풍경 영상 콘텐츠로 마음의 안정을 찾아 자연 풍경이 지쳐있는 심신을 따뜻이 위로가되는 힐링이 된다. 향후 입체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기술을 통해 가상 플랫폼을 기반의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술인 홀로 그램 컨텐츠와 퍼포먼스 솔루션 기술은 메타버스 시장의 확장까지 가능하게 한다.

영상 콘텐츠의 발전은 기술개발과 함께 이루어졌고 영상 콘텐츠 소비는 기술의 보급과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기존 문화의 변화 형태가 바뀌고 있다.
[양현상 칼럼]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시장 확장성에 주목



<한경닷컴 The Lifeist> 양현상 공학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