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고의 한옥고택] 락고재 한옥고택의 새로운 시도
조선 시대에도 '행복(幸福)'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을까?

“행복”은 한자로 다행 행(幸), 복 복(福)의 의미이다. 즉, '우연히 들어온 복'이라는 의미인데, 열심히 노력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갑작스러운 느낌의 행운이다. 요즘으로 말하면 '로또'와 비슷한 뜻이다.

사실 '행복'은 영어의 'happiness'가 네덜란드를 통하여 일본에 유입되어,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까지 스며든 단어이다.

조선 시대에는 '극락(極樂)'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우리가 불교 사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극락전(極樂殿)'과 같은 단어이다. 옛 시절에는 어떠한 형태로 대화하였는지는 확인되지는 않지만, 극락은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을 뜻한다고 한다.

우리는 행복의 기억을 만들기 위하여 여행한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보다 편안한 휴식을 하려는 이들은 리조트 호텔을 많이 찾는다. 지방의 유명한 고택을 찾아서 하룻밤을 묵는 이도 있다, 그러나, 고택에 투숙 시에는 현실적인 불편과 부딪히게 된다. 냄새나는 침구, 웃풍이 심한 방, 멀리 떨어져 있는 공동화장실, 애매한 아침 식사로 낭만과 불편함 사이에서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호텔과 비슷한 쾌적함을 우리 한옥에서도 찾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북촌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락고재(樂古齋)'이다.

우리가 해외 여행 시에 힐튼이나 포시즌 호텔 등의 프리미엄 호텔 체인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새로운 여행지에서의 숙박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깨끗한 침구, 객실별 화장실, 편안한 아침 식사를 대부분 기대할 것이다.

우리가 스타벅스를 찾는 이유와 비슷할 것이다. 어디에서나 동일한 커피의 맛, 숙련된 바리스타의 서비스, 비슷한 이미지의 휴식공간, 편안한 아침 식사가 가능한 장소등. 우리의 한옥고택도 스타벅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 확장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락고재는 서울 북촌의 본관외에도 네곳의 한옥을 같이 운영하면서, 프리미엄 한옥호텔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경부구 안동의 하회마을에 운영하는 시설을 확장하여, 내년 봄에는 upgrade된 락고재 하회마을도 준비중이다.

프리미엄 고택의 수요가 확대될수록 한옥의 전문 관리를 담당하는 한옥고택관리사의 필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다. 지방에 소재한 한옥고택 소유자의 노령화로 한옥고택의 노후화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전통문화 가치 보존을 위하여 한옥고택관리사 협동조합이 뛰고 있다. 문화재청으로부터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서 예비 사회적 기업 지정을 받아서 그 첫 발걸음을 시작하였다. 전국의 대표적인 한옥고택 소유자 협의체인 (사)한옥체험업협회도 도움을 주기로 하였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면서 중장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걸음에 함께 한다면 우리의 꿈도 이루어 질 것이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이동고 한옥고택관리사 협동조합 이사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