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
![[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5/0Q.26308011.1.jpg)
당연히 같은 감성을 지닐수 없는 칵테일과 라떼를 위한 지출은 줄어들었고, 나와 같은 사람들 덕분에 시내의 많은 소상공인들은 결국 매장을 하나 둘 닫기 시작하였다. 안타깝지만 추억과 함께 그들과 나, 우리는 하나 둘 사라져 갔다. 코로나로 인한 일상의 변화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습관과 경험까지 서서히 변화시키며 많은 상실감을 주었고, 우리는 또다시 허전함을 위로받기 위한 다양한 소비 방식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5/0Q.26308017.1.jpg)
변하지 않는 삶의 가치관과 소비의 기준
![[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5/0Q.26270614.1.jpg)
오프라인으로 직접 시장에서 고르던 물건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할수 있게 되면서 더욱 다양한 유통경로가 생기지만 여전히 오프라인만의 매력은 존재하고 이런 상황이 여의치 않음을 알았을때 대체할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변화에 우리는 또다시 길들여 지는 것이다. 코로나는 그렇게 이커머스와 모바일 산업의 기존 성장에 가속을 붙여 주었고, 물류와 배송 시스템 등 관련사업 분야도 함께 발전 시켰다.
넷플릭스로 집에서도 영화를 감상할 수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극장의 추억을 사랑하고, 이메일로 단번에 메세지를 전송할수 있음에도 손편지의 매력을 잊지 못한다. 영상으로도 세계를 충분히 경험할수 있지만 여행을 굳이 가야만 하는 이유는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일상이 변해도 소비의 패턴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간직되고 새롭게 적응하며 진화하는 것이다. COVID-19 이라는 큰 변화가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우리는 또다시 새로운 지구의 변화에 적응하고 발전해 갈 것이다. 참으로 모처럼 다행스럽고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세계 소비트렌드 by 유로모니터 2021
유로모니터가 지난 1월 18일 발표한 2021 소비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5/0Q.26270446.1.png)
2. 더 편리한 소비와 소확행
3. 안전한 소셜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아웃도어 오아시스
4.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피지컬 리얼리티
5. 자택격리 시간 활용법 (집콕 챌린지)
6. 더커진 알권리와 말할권리
7. 안전 제일주의
8. 흔들리는 멘탈관리
9. 예산 범위 내에서의 소비
10. 재택근무로 인한 새로운 업무환경
![[국제경영 컨설턴트 이야기] 변화된 소비 트렌드,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5/0Q.26269615.1.jpg)
최고보다는 최선을 선택해야 하는 현재 상황에서 우리가 누릴수 있는 또다른 생활습관과 소비트렌드에 적응하면서 모두가 슬기롭게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하루빨리 바이러스가 퇴치되어 마스크 없이 편하게 주변의 이웃들과 손잡고 끌어안아 줄 수 있는 날을 기대해 본다. 그때는 더 재미있는 트렌드가 생겨나기를....
<한경닷컴 The Lifeist> Jessica Jung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
기사 스크랩
-
공유
-
프린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