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더 라이피스트
세계 10개국을 대상으로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만족도와 일본 여행에 관한 조사가 발표됐다.

(세계 10개국 : 한국, 중국, 대만,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미국, 호주, 영국)
일본에 대한 호감도 조사로 왼쪽 핑크색부터 너무 좋다, 좋다, 싫다, 너무 싫다.

일본에 대한 호감도 조사로 왼쪽 핑크색부터 너무 좋다, 좋다, 싫다, 너무 싫다.

전체적으로 2020년 대비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에 대한 호감도도 홍콩과 인도네시아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싫다고 한 대답도 증가했다.

일본 여행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사계절이 있어 좋다는 대답이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많았으며 일식, 자연, 풍경 등 일본의 전통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하지만 한국인의 경우는 자연이나 계절적 요인보다는 음식과 애니메이션을 꼽았다.

일본인을 좋아하는 이유는 친절하고 '예의가 바른' 이유로 좋아한다는 대답이 많았다.

특히 일본인의 친절 부분은 한국인이 43.6%로 가장 많았다.
'일본인'에 대한 호감도 결과(그래프 표시는 위 표와 같음)

'일본인'에 대한 호감도 결과(그래프 표시는 위 표와 같음)


일본 여행 시 애로사항으로 직원과 대화하기가 불편한 점과 높은 교통비를 꼽았다. 특히 동남아 국가에서는 특정 종교에 맞는 식사가 없어 불편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중국인들은 '전자화폐 및 신용카드 결제'가 잘 안되는 점을 지적했다.

일본행 비행기 티켓을 찾는 곳으로 한국인들은 1위가 'SKYSCANNER' 다음은 익스피디어와 네이버 카페를 많이 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여행의 좋은점을 대답한 각국의 응답으로 한국인은 일본음식과 애니메이션을 꼽았다.

일본여행의 좋은점을 대답한 각국의 응답으로 한국인은 일본음식과 애니메이션을 꼽았다.


여행 시 관광지 및 자료를 찾는 창구를 묻는 질문에 작년에 없던 항목인 유튜브를 추가했는데 각국 모두 10% 이상이 'YouTube'라고 응답했으며 한국인의 경우는 24%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과 블로그가 그 뒤를 이은 반면 네이버 카페는 전년대비 -8.4%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프로모션과 콘텐츠 확충 등 서비스 전반의 검토 자료를 위해 이뤄졌다.

【조사 요강】
· 대상 국가와 지역 (N 수) : 한국 (101) 중국 (102) 대만 (102) 홍콩 (58) 태국 (65) 인도네시아 (105) 인도 (99) 미국 (83) 호주 (72) · 영국 (112)
조사 기간 : 2021 년 3 월 1 일 ~ 2021 년 4 월 5 일
조사 기관 : 아운 컨설팅

<한경닷컴 The Lifeist> Cona KIM / JAPAN NOW 편집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