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사람의 첫 인상은 몇 분 안에 결정될까? 미국 이미지전문가들은 첫 인상이 대략 11초 만에 결정된다고 한다. 반면에 일본 이미지전문가들은 6초라고 입을 모은다. 나아가 최근에 발표된 논문 자료에 따르면 첫인상은 불과 0.001초 만에 결정된다고 한다. 이를 우리 식으로 표현해보면, 첫인상은 눈 깜짝 할 새인 “스윽” 이다. 말 그대로 “스윽 한 번 훑으면 끝났다”는 말이다.



첫인상이란 무엇일까? 사람의 첫 인상은 탄생 직후의 모습 즉, 타고난 인상이란 말이다. 이쯤해서 재미있는 <얼굴읽기 게임>을 한번 해 보자. 이 게임엔 자료가 필요한데 바로 당신의 사진이다. 태어났을 때부터 영아기, 유아기, 성장기(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청소년기는 물론 성인이 되기 시작한 시절까지, 당신이 기혼자라면 결혼 전 후 현재의 사진을 모두 꺼내어 대조해 보아라. 이 게임을 통해 당신이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당신 얼굴 모습의 변화일 것이다. 짧은 시간 안에 당신의 얼굴은 상당한 변화를 겪었음을 잘 알게 될 것이다. 결국 사람의 인상은 끊임없이 바뀐다는 이야기다. 이 말은 이제 더 첫 인상에 목숨 걸지 말라는 것이다.



얼굴에는 표정근이 있다. 표정근이란, 표정을 어떻게 장기간 짓느냐에 따라 발달하는 근육을 말하는데 얼굴에 있는 표정 근육의 움직임이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령 오랫동안 미소를 간직하며 즐겁게 살아 온 사람은 ‘항상 웃는 인상’을 하게 된다. 이에 비해 늘 불만과 부정적인 표정을 많이 지은 사람은 아이들이 얼굴만 보고 겁에 질려 울음을 터뜨리는 ‘항상 무서운 얼굴’ 을 하기 마련이다.

현재 당신의 얼굴은 어떠한가? 거울을 보고 꼼꼼히 비춰보아라. 자신의 얼굴을 가장,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간은 아침에 눈을 뜬 직후 거울을 바로 보았을 때이다. 그 얼굴 즉 당신의 표정은 바로 당신이 만든 인상인 셈이다. 그래서 우리는 취침 전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름다운 인상은 마음에서 나오듯이 취침 전 좋은 생각과 내일에 대한 설레임으로 잠을 청하면 좋은 인상이 만들어지기 마련이다. 옛 속담에 “일소일소 일로일로(一笑一少 一怒一老)” 라는 말을 바로 이런 배경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된다.

모 기업체 특강을 했을 때 일이다. 수 년간 신입사원을 채용해온 인사부장이 이런 질문을 했다. “면접을 볼 당시는 뛰어난 재능은 물론 반듯한 용모에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합격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첫인상이 지나치게 깔끔한 사람들은 입사 이후 기대에 못 미쳐 주변인들로부터 실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게 위해 어디를 더 집중적으로 보아야 할까요?”

그렇다. 스타일과 패션은 면접이란 상황에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이후 본연의 모습이 나오기 마련이다. 이때는 얼굴의 근육이 어느 부분이 발달되었는가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바로 표정근의 발달정도를 보며 얼마나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삶을 살아왔는지 알게 된다. 이제 생각을 바꿀 때이다. 무조건 “하고 보자”식을 버리고 “더욱 잘 해 보자”로 맞서야 한다. 당신의 경쟁력은 합격이 기준인 <시험용>이 아니라 <인생용>임을 잊지 말자. 바로 사람은 반짝 하는 상품이 아니듯이 첫 인상이 아니라 ‘갈수록 진국’으로 칭하는 끝인상에 더욱 신경쓰야 할 것이다.

얼굴읽기 게임을 했을 때처럼 환경과 시간에 따라 얼굴이 바뀐 만큼 당신의 인상을 바꿀 수 있다. 바로 표정근을 자극시키면 된다. 얼굴은 표정근 위에 피부가 바로 붙어 있다. 표정근을 운동시켜 얼굴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얼굴 스트레칭을 해 보자. 운동 방법은 입을 크게 벌리거나 내민 채 10초간 유지하는 방법이다. 입을 크게 벌려 “아, 에, 이, 오, 우” 소리를 크게 내며 입을 벌리거나 튀어 나오게 하여 입 주변과 뺨의 피부를 스트레칭 한다.

머지 않아 사색의 계절 가을이다. 올 가을엔 생각에 빠지지 말고 더욱 얼굴 스트레칭을 해보자. 아이우에오… 아이우에오….아이우에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