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맨을 대표로 런치 모니터가 개발되면서 골프를 설명하는 용어들이 새롭게 등장하였습니다. 골프치는 것에 집중하기도 부족한 시간에 용어를 따로 공부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번 주에는 런치모니터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TOTAL DISTANCE – 총 거리, Carry와 예상 Roll 거리의 합(yd,m) 으로서 볼이 날아가서 굴러간 거리를 포함한 거리로서 드로우의 경우 굴러가는 거리가 상대적으로 많고, 페이드의 경우는 굴러가는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다.

2. CARRY – 볼이 공중으로 날아간 거리(yd,m)이며, 볼이 날아가서 착륙지점까지의 거리로서, Ball Speed, Launch Angle 및 Spin Rate의 최적화를 통한 골퍼의 잠재적 거리에 도달이 가능해진다.

3. BALL SPEED – Impact 직후의 골프 볼 속도(mph, m/s, m/h)로, Ball Speed는 Club Speed와 Impact에 의해 생성되며, 골퍼의 Club Speed가 잠재적인 거리의 핵심이지만, Impact에 의해 발생된 Ball Speed는 공의 실제 비거리에 가장 큰 요인이 된다.

4. CLUB SPEED – Impact 직전의 클럽헤드 속도(mph, m/s, m/h)로서, Club Speed Club Head의 Impact 직전 Speed로서 클럽 헤드가 얼마나 빠른지를 설명하는 지표이다.

5. SMASH FACTOR – 볼 스피드를 클럽 스피드로 나눈 값(±)으로, 클럽 헤드에서 공으로 전달되는 에너지의 양과 관련되며, PGA 선수들의 평균 드라이버는 1.48이며, 아이언은 1.38이다.

6. DYNAMIC LOFT – Impact시 클럽 페이스의 로프트 각도(±deg.)이며, 최적의 탄도와 최대 비거리를 위해 Club Speed에 적합한 Dynamic Loft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Attack Angle, 샤프트의 휘어진 정도, Club Head의 Release 정도, Club Path에 대한 Club Face의 open 또는 close 정도, 그리고 Club Face와 Ball의 Contact Position 등이 있다.

7. SPIN RATE – Impact 직후의 골프 공의 스핀량(rpm)으로, Spin Rate는 샷의 탄도와 비거리에 영향을 받으며, 높은 Spin Rate는 공기에 영향을 받는다

8. LAUNCH ANGLE – 볼이 지면으로부터 떠 오르는 각도(±deg.)이다. Launch Angle은 Dynamic Loft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Ball Speed와 함께 Launch Angle은 샷의 탄도와 비거리를 결정하는 기본 요소이다.

9. ATTACK ANGLE – Impact시 공에 접근하는 각도 (±deg.)로서, PGA 선수들의 자료를 보면, 드라이버와 아이언 모두 Ball First Contact 위한 Club Head는 하향 타격(Negative Attack Angle)이 필요하다. 아마추어의 경우에는 드라이버는 상향타격(positive Attack Angle)과 아이언은 하향타격(Negative Attack Angle)이 필요하다.

10. CLUB PATH – 클럽 헤드가 impact시 진행하는 방향 (±deg.)을 의미하며, 클럽헤드의 궤적으로, 아웃 앤 인, 인 앤 아웃, 인 앤 인으로 표현된다.

11. FACE ANGLE – Impact시 클럽 페이스가 가리키는 방향 (±deg.)으로, 클럽 헤드 포지션이 열리거나 닫힌 것을 표현하는 것으로 공의 휘어지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

12. LANDING ANGLE – 볼이 지면에 떨어질 때의 접근각도 (±deg.) 로서, 골프공이 지면에 낙하하는 각도를 표현한다.

13. FACE TO PATH – Club Path와 Face Angle의 차이(±deg.)로서, 실제적으로 공이 날아가는 방향을 표시하는 것이다.

14. SPIN LOFT – Attack Angle와 Dynamic Loft와의 차이(±deg.)

15. SPIN AXIS – 볼의 회전 축 각도 (±deg.)

16. HEIGHT, APEX – 볼의 최고점 높이(ft,m)

17. SIDE – 중앙에서 벗어난 거리(yd,m)

18. SWING PLANE – Impact시 샤프트 기울기(±deg.)

19. SWING DIRECTION – 클럽의 스윙 방향(±deg.)

20. LAUNCH DIRECTION – 볼의 출발 방향(±deg.)

21. HANG TIME – 볼이 출발하여 낙하시까지의 비행시간

22. RUN – 공이 낙하한 이후 굴러간 거리

골프를 위한 노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물리분야에서 이를 보다 쉽게 설명하고자 많은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골퍼의 스윙에 관한 영상분석이나 볼의 특성을 파악하는 구질분석들에 사용되는 용어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주도 골프에 집중하는 한주가 되시기 바랍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