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하면 퍼팅을 해라. 퍼팅을 할 수 없으면 칩을 해라,


불가피한 경우에 피치를 해라.”


골퍼들이 많이 듣는 격언입니다. 이 격언의 근거는 볼을 띠우는 것보다 굴리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퍼가 백스윙을 길게 할수록, 속도를 증가시킬수록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단적인 예로, 드라이버 샷, 아이언 샷, 피치 샷, 칩샷, 그리고 퍼팅이 정확할에서 무엇이 가장 정확할까요?


당연히 퍼팅이 정확합니다. 


그 다음으로 정확한 것이 칩샷이고, 그 다음이 피치샷입니다.


퍼팅 다음으로 중요한 두가지의 샷이 칩샷과 피치샷입니다. 칩샷과 피치샷은 모든 클럽으로 할 수 있는 샷입니다. 웨지로 칩샷을 할 수 있고, 숏아이언, 롱아이언, 심지어 드라이버로도 칩샷을 할 수 있습니다. 굴리는 거리와 방향에 따라서 클럽을 다르게 사용할 뿐입니다.

칩샷은 볼이 날아가는 것보다 구르는 것이 많은 샷입이다.
스코어를 낮추는 비결 - 칩샷과 피치샷
반면 피치샷은 구르는 것보다 날아가는 것이 많은 샷입니다.
스코어를 낮추는 비결 - 칩샷과 피치샷
칩샷과 피치샷을 잘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볼조절을 원할하기 위해 클럽을 짧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칩 샷을 할 때 그립을 (샤프트의) 중간 정도까지 아래로 내려 잡으며, 그보다 더 아래로 내려잡는 플레이어들도 있다.

두번째, 그립 압력은 견고하면서도 가볍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긴장하여 굳어진 상태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칩 샷을 하려면 손목 구부러짐이 없이 견고한 그립을 사용해야 하며, 착지 후에 공이 구리지 않게 하려는 숏 피치를 위해서도 견고한 원 레버 샷(손목 코킹의 단계)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견고한 그립일수록 클럽헤드 속도를 감소시키며 가벼운 그립일수록 클럽헤드 속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세번째, 긴 피치나 하이 피치와 같이 더 긴 스윙 길이가 필요할 때에는 손 압력과 손목 코킹이 충분할 정도로 가벼워야 합니다. 손목 코킹은 스윙을 만들기 위한 추가적인 동작이며, 타이밍을 요구하기 때문에 연습을 통하여 손목 동작을 통한 거리감각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퍼가 제2단계 레버를 추가하기 전에는 반드시 견고한 원 레버 테크닉을 알아야 합니다.

네번째, 왼발과 엉덩이는 타깃에 대하여 오픈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오픈된 자세는 보다 더 타깃을 향해 설수록 조준이 더 간단해지고 편해지기 때문이다. 칩샷과 피치 샷시에 사용을 위해 엉덩이와 왼발을 오픈하는 것은 타깃을 보고 스윙하는 것을 더 용이하게 만들고, 백스윙을 타깃 라인 안쪽이 아닌 타깃 라인 상에서 이루어지게 만들기 때문에 방향성이 좋아집니다.

다섯번째, 스탠스는 풀스윙 시보다 좁게 섭니다. 스탠스를 좁힘으로써 플레이어는 왼발에 체중을 더 많이 두는 자세를 만들 수 있고, 회전에 의한 스윙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하게 치는 스윙이 아니기 때문에 무게중심은 왼쪽에 두면서 과도한 체중이동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강하거나 세게 쳐야 되는 경우에는 더 넓은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 팔은 자연스럽게 어깨에서 늘어뜨린다. 팔을 늘어뜨리는 것은 내뻗지도 바싹 잡아당기지도 않아야 됩니다. 양손을 왼쪽 허벅지로부터 주먹 한 개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을 두고 늘어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공을 치기 위해 팔과 어깨를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 볼을 정확하게 맞출수가 없게 됩니다.

일곱번째, 그린 주위에서 이루어지는 짧은 샷은 클럽이 볼 통과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가속을 해야 합니다. 속도의 감속은 숏 게임에서 망치는 원인이 되기에 골퍼가 가지고 있는 신체리듬안에서 가속을 하는 것이 정확성에 도움이 됩니다. 속도감속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골프 볼입니다. 볼은 플레이어에게 심리적 장벽을 제공하여 볼을 맞춰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즉, 클럽을 스윙하여 볼을 통과하는 것 아니라 볼에 클럽을 대는 것처럼 하면 안됩니다. 왼팔이 느려지거나 감속될 때, 클럽헤드는 볼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땅을 치게 됩니다. 이에 볼을 통과할 때까지 계속 팔의 가속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는 스코어를 낮추기 위한 비결 – 칩샷과 피치샷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7가지를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