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외국계 회사 A임원이 코칭대화가 필요하다고 연락이 왔다. 지금 있는 회사에 만족하며 CEO 및 직원들과 관계도 너무 좋다고 했다. 현 직장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며 인사제도와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주인공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다른 직장에 면접을 보고 최종 결심을 앞두고 있었다. 거두절미하고 질문을 던졌다. “지금 직장과 새로운 직장에서 각각 설레임의 정도가 어떠한가요?” 그는 이직하고 싶은 마음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걸까? 우수 인재를 유지하는 방안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인재를 사로잡는 방법은 마음을 사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자면 그들에게 가슴 뛰게 하는 놀이터를 만들어 주어야한다. 회사와 조직구성원에게 적어도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던져 볼 필요가 있다. 그들이 회사의 과거-현재-미래에 지속적으로 공헌할 수 있다고 믿는가? 그들이 회사에서 계속 성장하고 행복하다고 느끼고 있는가? 매일 출근할 때 마음이 설레는가? 그 다음은 회사 목표와 그들의 목표를 한방향이 되도록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 직장이나 새로 옮기는 직장에서 자신이 반듯이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사명감을 갖고 즐겁게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필자는 A임원에게 새로운 직장에서 설렘을 지속 유지하기 위해 반듯이 해야 할 일(Do)와 하지 말아야 할 일(Don’t) 각 5가지를 설정하고, 이를 액자에 담아 사무실에 비치해 늘 보면서 성찰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그는 자신이 새로운 직장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로 ▪꿈을 크게 갖기 (향후 부문장으로 역할)▪매사에 감사하기▪Self-reflection▪영어공부▪건강 및 체력 관리다.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로는 ▪자신의 일에 한계를 정하기 않기▪자신이 결정한 것에 후회하지 않기▪이전 회사와 비교하여 불평하지 않기▪상대방에게 50%이상 말하지 않기▪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는 버릇하지 않기다. 그는 지금 10년 이상 다녀온 회사와 아름다운 이별여행 중이라고 했다.

  다음 몇 가지 사례가 자신의 <Do and Don’t>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 직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B임원은 자신이 해야 할 일로 ▪회사와 자신이 합의한 3년 후 목표 상기하기▪긍정적 마인드 내재하기▪이해관계자와 진솔한 관계 확장하기 ▪지혜와 절제 속에서 자신을 생각을 표현하기▪자투리 시간 학습 습관 배양하기다.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일상 업무의 회오리바람에 휩쓸리지 않기▪상대방 인격을 존중하고 화내거나 짜증 내지 않기▪가치 없이 시간 낭비하지 않기▪약속에 늦거나 일정 미루지 않기▪업무로 가정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다.

  중간관리자 C는 리더로서 자신이 해야 할 일로 ▪정확한 목표와 비전 제시▪위기 대처 능력 배양 (인맥 관리, 협상능력 등)▪직원들에게 적절한 동기부여와 투명한 보상▪경청하고 의견 존중하기 (원활한 소통)▪즐거운 조직문화 만들기다.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사익(私益)을 위한 행동 않기▪경솔하지 않기▪다른 사람 비난하지 않기▪위만 처다 보고 달리지 않기▪근무시간에 집중하고 야근하지 않기다.

  필자도 코칭 대화시 <Do and Don’t>를 권하면서 스스로 점검해야 할 것을 정리하여 실천하고 있다. 해야 할 일로 ▪코칭 대화시 고객에게 진정으로 공감하고 있는가?▪학교 수업 준비에 충실히 하고 있는가?▪내가 틀릴 수도 있다.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가?▪일주일에 책 1권을 읽기▪요청 받은 내용 신속하게 피드백 하기다.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로 ▪일을 시작할 때 우물쭈물하지 않기▪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끊지 않기▪신체에 너무 무리를 주지 않기 ▪가정사에 소홀히 하지 않기▪편안함만 추구하지 않기다.

  누구나 자신에게 설레고 필요한 일을 통해 몰입도를 높이고, 하지 말아 할 일을 지킴으로서 우리가 원하는 성장과 행복을 이룰 수 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이점이 있다. 첫째, 자신이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정확히 설정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강점과 개선할 점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솔선수범하는 인격체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가 좋아질 것이다. 넷째.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다섯째, 조직의 목표달성을 이루는 리더십이 함양될 것이다. 그러면 매슬로우가 이야기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세일즈포스닷컴의 창업자인 마크 베니오프의 말이다. “있는 그대로가 아닌 당신이 원하는대로 생각하라” 자신이 원하는 것이 조직에서 업무이든, 관계이든, 개인적인 일이든 적어도 3개월 습관화하여 실천하게 되면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어서 또 다시 분기별 또는 연도별 롤링 해 또 다른 <Do and Don’t> 리스트 업(Up)하여 실천하면 반드시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있을 것이다.

<김영헌 /경희대 겸임교수, 前 포스코 미래창조아카데미원장>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