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를 방문한 지인으로부터 받은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그룹 창업주(JAL 명예회장)의 잠언집을 소개합니다.

아마 국내 최초가 아닐까 합니다. 너무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독자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매일 하나씩 일별로 읽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새로운 계획을 실현하다



“새로운 계획의 달성은 불요불굴의 자세에 달려 있다. 꿋꿋히 생각하라. 자신감 있게 강하고 꿋꿋하게.”


새로 세운 계획의 실현을 원한다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절대로 포기하지 말고 강렬하게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하면 어떠한 어려운 목표일지라도 반드시 달성할 수 있다. 사람의 ‘생각’에는 세상일을 성숙시키는 힘이 있다. 그 ‘생각’이 품위 있고 순수하며 꿋꿋한 것이라면 최대한 힘을 쏟으면 된다. 반드시 목표를 성취할 할 수 있다.




2. 오늘 하루를 성심성의껏 노력한다




오늘하루를 성심성의껏 노력하자. 오늘하루를 현명하게 일하면 내일이 보인다. 이번 달을 성심성의껏 노력하자. 이번 달을 성심성의껏 노력하면 다음 달이 보일 것이다. 올 1년을 충실히 하자. 올해를 충실히 하면 내년이 보인다. 큰 목표에 도달하려면 오늘 하루가 중요하다.




3. 항상 창조적인 일을 하자.




계속 중요하다고 해도 같은 일을 되풀해선 안된다. ‘계속’과 ‘반복’은 다르다. 어제와 같은 일을 마냥 되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보다 내일, 내일보다 모레가 조금씩이라도 개선돼야 한다. 창의적으로 공부하는 마음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4. 우직하게, 진지하게, 꾸준히 일하자.




자신의 일에 몰입해 방심하지 말고 성실하게 노력해가자. 그러면 인격을 다듬는 ‘수행’이 돼 인간을 성장시킨다. ‘마음의 품격’을 높여야 인생을 깊고 가치있게 만들 수 있다.




5. 매일 반성하는 시간을 갖자.




인생을 살아가면서 마음을 품위 있게 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상당한 경지에 오른 성인군자가 아닌 이상 선한 생각과 행동만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만약 악한 것을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검허하게 반성해야 한다. 오늘 자신이 행한 것을 솔직하게 반성해 내일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매일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면 인생에서 실패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음을 품위있게 만들 수 있다.




6. 감성적인 고민을 하지 않는다.




인생에서 실패할 순 있지만 끙끙거리며 감성적인 고민을 하면 안된다. “왜 그런 짓을 했는가” “그런 짓을 안했으면 좋았을텐데” 등등. 고민만 해봤자 끝이 없다. 실패한 원인을 잘 생각해 반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히 반성했다면 나중에 잊어야 한다. 다음 새로운 목표로 향해 밝은 희망을 갖고 행동하면 되는 것이다. 실패를 해도 반성하고 새로 행동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7. 감동하는 마음을 갖자.




사소한 일에 기뻐하고 감동하는 마음을 갖자. 감동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현명하게 일한다. 그것이야 말로 인생을 강하게 살아가는 최선의 방법이다.




8. 올바른 판단 기준을 만들자.




인간은 살아가면서 항상 판단해야 한다. 경영자의 사소한 판단 미스는 회사의 존폐 문제가 될 수 있다. 사람은 이따금 이득을 기준으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있다. 나는 인간으로서 올바른가, 올바르지 않은가를 판단 기준으로 삼아왔다. 경영도 인간을 상대로 하는 것인 만큼 도덕과 윤리 기준을 중시해야 한다.




9. 일에 빠지자




인간은 좋아하는 일이라면 어떤 고생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계속 노력한다면 대부분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거야 말로 성공을 결정한다. 한눈 팔지 말고 업무에 몰입해야 한다. 업무와 일심동체가 되어 애정을 갖는 다면 행복을 얻을 수 있다.




10. 일은 사람을 만든다




잘 살려면 잘 일해야 한다. 일하는 최대 목적은 자신을 연마해 품위있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몰입하고 항상 정성을 다해야 한다. 우리들은 스스로의 내면을 다질 수 있고, 속이 깊은 인간이 될 수 있다.




11. 미래 진행형으로 생각하라




도달 목표는 높여 잡아야 한다. 미래에 성취해야 할 목표를 정해 누구에게도 지지않을 만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 스스로의 능력을 미래 진행형으로 생각해야 한다. 높고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다.




12. 필사의 노력은 자연의 섭리




동물이나 식물이나 필사적으로 살아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노력’이나 ‘필사적으로 산다’고 말하면 무언가 특별한 것처럼 느낀다. 성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기위해서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노력”으로 일해야 한다. 그것이 자연의 섭리다.




13. 곤경은 사람을 단련시킨다




자신이 놓여진 어려운 환경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여 원망하며 살 것인가. 아니면 곤경을 성장의 기회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어떤 길을 가느냐에 따라 도착하는 곳이 크게 달라진다. 일이나 인생이나 모두 마찬가지다.




14. 정도(正道)를 지켜라




‘정도’는 자신에게 옳은 것이 아니라 하늘에 부끄러움이 없는 것이다. 인간으로서 올바른 길이란 의미다. 교묘하게 행동하면 잠시 동안 잘 될지 몰라도결코 오래가지 못한다. “인간으로서 무엇이 옳은가”에 판단 기준을 두고 그것에 따라 옳은 길을 따라가야 한다.




다시 말해 거짓말을 하지 말고, 정직해야 한다. 욕심부리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면 안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해야 한다.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당연한 규범을 지키는 게 좋다. 옳은 길을 가고, 진심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긴 안목으로 보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15. 일은 만병통치약이다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다. 자신이 원하거나 불러들이지 않아도 생각지 못했던 고난이 계속 덮쳐온다. 그런 고난이나 불행을 격을 때 우리들은 운명을 원망하고 운명론에 빠진다. 하지만 어떠한 고난에도 지지 않고 불굴의 의지로 일해야 한다. 일은 가혹한 운명을 극복하고 인생을 밝고 희망차게 하는 비결이다. 일은 고난이나 시련을 극복해 운명을 호전시켜 주는 ‘만병 통치약’이다.




16. 수직등반으로 도전하라




인생이나 일을 할 때는 어떠한 곤경에도 쉽게 타협하지 않고 수직으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강한 의지를 갖고 한걸음 한걸음, 매일매일 노력을 계속하는 사람은 아무리 험한 길이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인생의 정점에 설 수 있다.




17. ‘자연성’의 사람이 되라




물질에는 가연성, 불연성, 자연성의 세가지가 있다. 삶에도 세가지 타입이 있다.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선 “스스로 불타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스스로 타기 위해선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을 좋아하는 동시에 명확한 목표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자연성’의 사람은 ‘다른 사람이 시켜서 일을 한다’ ‘명령때문에 일을 한다’와 같은 사람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시키기 전에 스스로 하는 적극적인 사람이야 말로 ‘자연성’의 사람이다. 진정으로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18. ‘이젠 안된다’ 일때가 진짜 시작




일에 있어 “이제 더 이상 손 쓸 수가 없다”고 포기하고 싶은 국면에 몰릴 때 끝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제2의 출발 지점으로 삼아야 한다. 그곳으로부터 더 강한 의지를 갖고 열정을 불태워 마지막까지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강인한 끈질김이 필요하다.




19. 우주의 의지와 조화하다




우주에는 모든 것을 제대로 바로잡고 발전시켜 가는 힘이 존재한다. 그것을 우주의 의지라고 말해도 좋다. 모든 것에 대해 ‘좋게 한다’는 사랑의 마음을 갖고 노력을 쌓아가면 그 사람의 인생은 성공한다. 번영을 가져다 주는 것이 가능하다.




20.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재능을 쓴다



어떤 뛰어난 능력이나 성과도 자신만의 것은 아니다. 재능이나 소유물을 사유화하지 말고 회사를 위해 써야 한다. 자신의 재능을 “公”을 위해 쓰는 것을 제 1순위로 하라. ‘私’를 위해 쓰는 것은 그 다음이다. 겸손의 미덕은 여기에 있다.




21. 매일 꾸준히 일한다




고난이 계속되는 경우는 없다. 행운도 이어지지 않는다. 좋을 때는 사치하지 않고 좋지 않을 때는 무너지지 말자. 매일 계속해서 현명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련의 도중에도 현명하게 계속 노력하는 것이 성공의 씨를 키우는 일이다.




22. 지혜의 창고를 열다




세상 우주의 어딘가에 ‘지혜의 창고(진리의 창고)’로 불리는 장소가 있다. 우리들이 눈치채지 못할 때 그 창고에 축적된 ‘지혜’나 새로운 발상, 아이디어, 창의력을 필요할 때 퍼올려 쓰고 있다. 창고의 문을 열어 지혜를 얻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뜨거운 열정을 쏟아 진지하게 노력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 신은 그런 사람에게 축복을 준다. ‘지혜의 창고’를 열라.




23. 인생의 목적은 마음을 다듬는 것




조금이라도 아름다운 마음을 품고 죽어가는 것이 마음을 품위있게 하는 것이다. 태어났을 때보다 죽을 때 조금이라도 더 마음이 다듬어져야 한다. 부드러운 생각의 마음이 점점 커져 조금이라도 이타심이 생기는 상태다. 그런아름다운 마음으로 타고난 자신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이야 말로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이다.




24. ‘三毒’을 억누른다




삼독(욕망, 화, 어리석음)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가능한욕심을 떠나보내고, 화를 진정시키고, 오리석음을 없애야 한다. 이를 위한 지름길은 없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매일 다양한 판단을 해야 한다. 그러한 때 순간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대부분 본능에서 나온다. 상대방에게 대답하기 전, 최초의 판단을 일단 보류하라. 그런 생각을 할 때 삼독이 움직였는지를 자문해야 한다. 사심을 억누르면 이타심이 생긴다. 자신의 일은 나중으로 미루고 세상을 위해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이타심이 생겼을 때 더 잘살 수 있다.




25. 강렬한 염원을 마음에 품다




염원을 달성하려면 평소처럼 생각해선 안된다. 강렬한 염원을 갖고 밤낮 없이 24시간 내내 그것을 생각해야 한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그 생각으로 가득채워야 한다. 그것이 세상사를 숙성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26. 정직한 마음을 갖는다




감사의 마음이 행복을 부르고, 솔직한 마음은 발전을 가져온다. 자신의 귀에 거TM릴지라도 오늘부터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어야 한다. 솔직한 마음이 우리의 능력을 성장시킨다.




27. 눈에 보일 때까지 생각한다




꿈이 클수록 실현까지의 거리는 멀게 된다. 그러나 자꾸 생각하고 노력하다 보면 눈앞에 꿈이 이뤄진다. 한걸음이라도 더 다가가려면 일상생활에서 노력해야 한다. 계속 꿈을 꾸다보면 창조적인 영감도 만들어진다.




28. 재능을 덕으로 제압한다




뛰어난 재능의 소유자는 그 재능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없는 힘이 잘못 쓰이지 않도록 절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덕이고, 인격이다.




29. 선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인생은 운명과 인과응보로 만들어져 있다. 인과응보의 법칙이 운명보다 약간 더 강하다. 우리들은 선하게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운명의 흐름을 선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인간은 TM스로 선택한 행동을 통해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은 존재다.




30. 어제보다 한걸음이라도 앞으로 나가자




하루에 최대한 한걸음은 앞으로 나간다. 오늘은 어제보다 1cm라도 전진하라. 앞으로 가는 것만이 아니라 반성을 통해 한걸음씩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그날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매일 전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한 달 해보고, 그 다음은 1년간 계속해 본다. 한 10년을 계속하면 처음에 상상도 못했던 지점까지 나아갈 수 있다. 하루를 ‘사는 단위’로 해서 그 하루하루를 성심성의껏 살아가며, 현명하게 일하라. 매일 꾸준한 준비가 인생의 왕도다.




31. 꿈을 상상한다




나이가 얼마를 먹든 꿈을 말하고, 밝은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는 인간으로 살고 싶다. 꿈을 품지 않는 사람에게 ‘성공’이 주어지지 않는다. 인간적인 성장도 없다. 왜냐하면 꿈을 꾸고 창의적 생각을 하고 노력을 쌓아가면서 인격이 다듬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꿈’을 통해 인생은 도약할 수 있다./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