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스즈키 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F1(포물러1),WRC(세계랠리선수권) 등 자동차 레이스에서 속속 철수하고 있다.
이들 회사들은 표면적으론 비용절감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으나 실제론 경영 전략을 바꾸고 있는 게 진짜 이유라는 분석이 많다.
이와관련,경제주간지 닛케이비즈니스(12월 15일자)는 “F1 철수는 자동차 역사 100년의 변화를 보여주는 증표” 라며 “혼다는 향후 경영 좌표로 스피드 대신 환경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혼다 측은 F1 철수 배경과 관련,1000명 규모인 레이싱팀 운영에 연간 500억엔(약 7500억원)이 들어가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닛케이 비즈니스는 자동차 산업이 100년 만에 커다란 변화의 시기를 맞았다는 후쿠이 다케오 사장의 판단이 자동차 레이스 철수의 진짜 배경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관련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휘발유를 사용하는 내연 기관을 대체하는 새로운 구동 시스템 개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환경 기술을 강화해야 하지만 F1은 환경 기술 개발이나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F1의 경우 강력한 파워 엔진을 개발해 스피드와 고속으로 회전하는 기술을 보여주는 첨단 자동차 기술의 경연장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혼다는 F1 철수를 계기로 ‘스피드’ 기술 개발에 주력해 온 내연 기관 개발자 400여명을 환경을 축으로 하는 차세대 자동차 개발팀으로 돌렸다.
후쿠이 사장은 “내년 봄 시판하는 하이브리드카와 배기량 1300CC 이하의 연료 효율이 높은 경차 개발에 모든 경영 자원을 투입하겠다”고 강조했다.
혼다에 이어 일본 1위 경차 업체인 스즈키도 15일 세계랠리선수권 참전을 내년부터 중단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스즈키 오사무 회장은 “자동차 판매가 줄고 경영 환경이 불투명해 차세대 기술 개발에 경영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혼다의 선택과 궤를 같이 하는 셈이다.
이번 결정은 8년 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한 스즈키 회장의 대외적인 첫 조치여서 특히 관심을 끈다.78세인 스즈키 회장은 경영 환경이 악화되자 지난 10일 사장직을 겸직하며 경영 일선에 다시 나선 상태다.
세계 최강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의 변화가 자동차 업계에 몰고올 파장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