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인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고 이제 지난 1년간의 학교생활에 대한 총 정리를 해야 하는 시점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수정은 다음 학년 진학 후에는 절차와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해당 학년 재학기간 중에 수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부의 내용을 수시로 열람이 가능했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학부모들이 학생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기록된 내용에 대한 확인과 수정을 담임선생님들에게 수시로 요청하면서 선생님들의 업무에 큰 지장을 주게 되자 대부분의 학교에서 NEIS의 주요항목에 대해 학기 중에는 공개를 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학생부가 너무나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방침,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동일한 활동에 대한 학생부 기록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학생부종합을 잘 준비하기 위해선 학교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 보다 학기 초에 담임선생님을 잘 만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농담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문제의 원인을 선생님들만의 탓으로 돌릴 수는 없다. 좋은 학생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희망진로에서부터 학교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노력, 느낀점과 배운점 등을 상세히 정리해서 기록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선생님들의 경우 담임을 맡고 있는 30여명의 반 아이들과 과목수업과 동아리 담당을 통해 맡고 있는 수백명의 아이들의 활동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 그렇다보니 일반적인 내용들이 모든 아이들에게 기록되게 되고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의미 없는 자료로 전락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의 개선과 학교내 진로상담전문 선생님들의 확대를 통한 학생관리가 필요하다. 더불어 선생님들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학습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주기적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학생부의 기록 및 관리가 소홀한 것을 담임선생님과 학교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아래 학생부 조요항목 관리전략을 바탕으로 자신이 활동한 것에 대한 내용정리를 바로바로 해두었다가 해당 선생님들에게 제출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자세를 생활화해야한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③ 출결사항] ★★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학교생활기록부(2)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출결사항을 기록한다. 출결상황은 학생의 성실한 태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무단결석, 무단지각, 무단조퇴, 무단 결과 등이 없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한다. 만약 정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는 특기사항에 기재를 요청해 정당한 이유를 밝히는 것이 좋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④ 수상경력] ★★★★★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학교생활기록부(2)
재학기간 중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이 기록되며 교외수상의 경우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원하는 대학 전형에 따라 교외수상실적이 필요한 대학이 있으므로 학생이 별도 관리를 통해 참가 동기와 준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고 관련 자료(계획서, 활동사진, 상장 등)와 함께 잘 관리해야 한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⑤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


학교생활기록부 ‘자격증’란에는 국가기술자격, 국가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에 한하여 기입할 수 있다. 고등학교의 경우, 재학 중 취득한 기술 관련 자격증에 한해 입력이 가능하며, 기술 관련 민간자격 국가공인 현황은 매년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과정을 거친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⑥ 진로희망사항] ★★


진로희망을 형식적으로 기재하는 태도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서류평가가 진행되는 전형에서는 응시자의 진로에 대한 관심 이외에도 노력의 진정성과 지원자의 의지를 평가하는 주요 항목이이기 때문이다. 학기 중에 진지하게 진로지도를 실시하여 파악한 내용(특기, 흥미, 적성 등)을 토대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진로희망을 입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⑦ 창의적 체험활동상항]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은 각 영역별 세부 활동을 학급담임교사와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교사가 분담하여 평가한다. 그리고 평소 활동상황을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종합하여 ‘특기사항’란에 학급담임교사나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한다. 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기관 주최ㆍ주관 체험활동(교육부, 시ㆍ도교육청 및 직속(산하)기관, 교육지원청 등)에 참여한 내용은 입력이 가능하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⑧ 교과학습발달상항]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과 관련된 특기할 만한 사항(세부능력 및 수행평가,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이 있는 학생에 한하여 간략하게 입력한다. 각 과목 선생님들의 눈으로 학생의 학습활동 및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인 만큼 매우 중요하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⑨ 독서활동상항] ★★★


재학시절 동안 참여한 독서활동에 대해 과목별로 기재한다. 독서활동 내용이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담임선생님이 공통 항목에 기록한다. ‘독서활동상황’은 종합서술형으로 독서활동을 기록하되, 학생이 감명 깊게 읽은 주요 도서명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학생의 독서활동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기록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부 주요항목 관리 [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항목으로 학생의 행동 특성과 종합의견을 틀에 박힌 문구를 여러 개 만들어 조합하거나 무조건 길게 쓰는 것은 학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생부 전체에 나타난 학생의 능력과 성격 등을 잘 반영하는 사례와 함께 가급적 구체적으로 학생의 개성과 학교생활 태도가 잘 드러나야 하고 무엇보다 담임선생님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작성한 모습이 보여야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4회차 예고
– 2017학년도 대입 知彼知己(1)! 학생부교과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