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쫓는 사람이 있고, 성공을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다. 성공에는 관심조차 없는 사람도 있다.



1. 성공한 사람이 있다.



돈과 명예를 거머쥐고 부귀영화를 누리는 사람도 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하면서 최상의 기쁨을 누리는 사람이 있다. 부모로부터 재산을 이어 받아서 부자가 된 사람도 있고, 본래 선천적인 노력을 통해 학자가 된 사람도 있다.



개천에서 용(龍) 나듯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자신의 꿈을 이룬 전문가도 있다. 땀과 눈물과 피를 아끼지 않으며 현재에 도달했다. 어느 부분에서는 부족하고 아쉬운 점도 없지 않지만, 남부럽지 않은 위치에 올라 있다고 믿는다. 이제 죽어도 여한(餘恨)이 없다며 늘 만족스러운 표정과 온화한 미소를 짓는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게 있다. 아는 게 많아 가르쳐 줄게 있거나, 돈이 많아 나누어 주기도 하고,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이 투철하여 어려운 이들을 돕기도 한다. 탁월한 전문기술로 조직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도 하며 경험이 풍부하여 이야기거리를 전해 준다.



아름다운 시(詩)와 재미있는 소설을 써서 유명해지기도 하고, 가난한 형편에 최고의 그림과 글씨를 써서 만인에게 기쁨을 주기도 한다. 전 세계를 돌며 최고의 뉴스를 전하는 사람도 있고, 아름다운 춤과 노래로 만인에게 즐거움을 선물하기도 하고, 최고의 지도자들을 만나며 국가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사람도 있다. 각자의 분야에서 탁월함을 인정 받는 사람들이다.



2.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



현재와 순간의 만족에 그치지 않고 더 큰 행복과 기쁨을 기대하며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자기를 쏟아 붇는다. 원하는 목표를 정해 놓고 차근차근 달성하면서 만족을 느낀다. 수시로 목표를 수정하고 높여 가면서 또 다른 꿈을 꾼다. 죽기 전까지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 다양한 책을 읽고, 사람들을 골고루 사귀며, 밤새워 아이디어를 짜낸다. 끈기와 인내를 갖고 몰두한다. 집중력이 대단하다. 시간관리에 철저하다.



자신의 한계를 정하지 않는다. 그러한 노력 자체에서 만족을 느끼기도 하며 그 과정을 즐기기도 한다. 남들이 인정하지 않는 결과에 실망하지 않으며 감출 수 없는 열정을 불사른다. 작은 실수에 연연하거나 한두 번의 실패에 낙담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 그들은 대부분 실패를 해 보았다는 것 – 을 충분히 이해한다. 사람과 시간에 투자한다는 의미를 이해하며 촌음(寸陰)을 아껴 쓴다. 작게 쓰는 돈과 크게 쓸 돈의 의미를 구분할 줄 알며, 사람을 잘 알아 본다. 다양한 간접경험의 가치를 얻기 위해 탐욕스럽게 책을 읽는다.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메모를 하거나 꿈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3.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하고 알리는 사람이 있다.



자신은 그리 성공하지 않았고, 성공할 욕심도 없지만, 성공한 사람들을 쫓아 다니며 배우고 연구하고, 이를 전달하는 것도 즐겁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과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을 한데 연결시켜 주고, 서로 배우고 가르치게 하며, 교류하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준다.



자신은 크게 성공할 여건도 갖추지 않았고, 성공의 개념도 정확하지 않지만, 사회적으로 인정 받고 추앙 받는 대가(大家)들을 잘 알고 있다. 워낙 발이 넓고 인맥관리 능력이 뛰어 나서, 성공한 사람들간에 또 다른 인정을 받고 있다. 성공의 개념을 연구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과 과정을 살펴 보면서 희열을 느끼기도 한다. 성공관련 서적을 탐독하고, 그들에 관한 책을 쓴다.



성공한 사람들을 한 자리에 모이게 하여 그들끼리 교류하게 하고, 친해지게 하며, 서로 도울 수 있는 기회와 역할을 제공하기도 한다. 성공한 사람들끼리 어울리고 친해지는 것을 보며 대리 만족도 느끼고, 그들로부터 칭송을 받는다. 그들과의 친교를 통해 자신도 뜻 깊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고,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극을 준다. 좋은 자리가 있으면 소개 하고 추천하여 성공의 냄새를 맡게 한다.





4. 성공에는 관심조차 없는 사람들도 있다.



안분지족(安分知足)을 미덕으로 삼으며, 그날그날 충실히 산다. 남과 비교하지 않으며 작은 일에 만족한다. 현재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어느 정도의 불만과 불평은 적당히 씹어 삼킨다. 하루하루 먹고 사는데 바쁘기도 하지만, 가족과 친구들과 이웃들이 함께 존재하는 현실에 만족한다. 성공 그 자체에 대해 좋다 나쁘다고 이야기 하지 않으며 서로 다름으로 받아 들인다.(It’s not weakness. it’s different.) 일등을 갈구하지 않지만 꼴찌를 나무라지 않는다.



보수와 진보를 구분하지 않으며 성공과 실패를 구별하지 않는다. 진실로 행복한 게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람들이기도 하고, 불행이 닥쳐도 초연하게 받아 들인다. 자연과 신(神)과 대화를 하면서 기쁨과 슬픔의 경계를 어려움 없이 넘나든다. 남들의 눈에 때로는 존경스럽게 비치기도 하고 때로는 바보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있고 일면 이해도 된다. 성공에 관해서는 별로 이야기 하거나 쓸만한 소재도 없다.



5. 성공을 원하지만 노력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돈도 많이 갖고 싶고, 건강과 명예 모두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지만 지금 땀 흘리며 일하고 공부하는 건 싫다. 마음과 생각에는 간절한 소망으로 가득 차 있지만, 움직이고 싶지는 않다. 도전도 하고 싶고, 용기도 내고 싶지만 망설여진다. 자기 주변의 모든 조건이 타당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어떻게 해서든지 핑계거리를 만들어 낸다. 쉽게 짜증을 내며 쉽게 포기한다. 그것도 습관이라는 걸 모른다.



세상의 모든 일들에 관심이 전혀 없거나 모든 사건들에 일일이 관심을 갖는다. 관심과 무관심의 경계가 없다. 모든 일에 간섭하지만, 아무 일에도 결론을 내지 못한다. 실수와 실패의 과정을 반복하거나 그 자체를 두려워 한다. 그래서 작은 성공들도 이루어 내지 못한다. 그래서 자신감이 없고 용기를 내지 못한다. 그것이 반복되며 누적된다. 말과 생각으로만 성공을 꿈꾼다. 꿈만 꾸다가 죽음을 맞이할지도 모른다.





이와 같이 다양한 사람들을 한두 가지 기준으로 표현하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이기 쉽다. 그런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세상이 재미있을 뿐이다. 성공 뿐만이 아니다.



자질이나 성품, 역량이나 교양, 정치나 경제 등 모든 면에서 본질적인 차이와 다름이 있다. 이들 각각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이 문화인이라고 말한다. 특히, 자기만을 고집하며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편향된 사고로 다양성을 수용하지 못하는 리더나 전문가는 문화인이라고 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