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쳐 주는 것만 배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가르쳐 줘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가르쳐 주지 않아도 배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1960년대 말, 우리 나라 최북단, 어느 가난한 시골 마을엔 중학교가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졸업생들은 당연히 부모님의 일을 도우면서 농사를 배웠습니다.




정말 다행스러웠던 건, A씨가 졸업하던 해에 중학교가 생겨서, 진학을 할 수 있었던 겁니다.




당시 최전방 농촌은 생활환경이 열악해서, 우수한 선생님들이 부임해 오시면 오랫동안 근무하지 않거나, 우수하신 분들이 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3개월이 지나도 영어 선생님이 오지 않으셔서 다른 과목 선생님이 가끔 가르쳐 주시고, 학생들끼리 사전을 찾아 가며 영어공부를 해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열 서너 살 된 아이들은 읽지도 못하는 책을 펴 놓고 한숨만 짓거나 운동장에 나가 풀만 뜯는 게 영어시간이었습니다. 애 타게 기다리던 중, 부임해 오신 선생님께서는 어리석고 답답한 시골 애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모르셨는지, 학습 진도를 맞추는 것 조차도 힘들어 하셨습니다. 어쩌면 그렇게도 설명을 못하시는지. 그 당시 A씨는 어린 마음에도 무척 답답했던 걸로 기억됩니다.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는 것을 잘 가르치고 올바르게 설명하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라는 걸, A씨는 그 때 알았습니다.




모두 잘 가르치는 선생님들만 계셨다면, 그런 걸 느끼거나 깨닫지 못했을 겁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전산실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시스템을 개발하고 프로젝트 개발 보고서를 작성하던 B씨는 어느 날 갑자기 인사교육부서로 배치전환이 되었습니다.




근로기준법이나 노동관계법 시행령, 남녀고용평등법 시행규칙을 알지 못하는 공대 출신의 인사과장으로서는 노사관계가 격화되던 90년대 당시에 쉽게 해 낼 수 일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게으르거나 권모술수에 능한 상사를 모시고 복잡다단한 노사 교섭을 진행하고, 가 본 적도 없는 유럽으로 신입사원 20여 명을 데리고 배낭여행 겸 거래회사 방문을 떠나는 일은 두려움뿐이었습니다.




능숙하지 않은 영어로, 날고 기는 신입사원들 앞에서 외국인에게 회사 업무를 설명하는 것만큼 부끄러운 일은 없을 겁니다.




성질 급하고 고집이 센 어른을 모시고 그런 일을 해 내는 몇 년 동안, B씨가 사표를 써 보지 않은 날은 거의 없었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공부하며 옥편과 계산기를 옆에 두고 문서를 기안해야 하는 교육팀장의 체면은 그야말로 휴지통에 쑤셔 넣은 신문지만도 못한 거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에 이르러 B씨가 확실하게 느끼는 점은, 정말 유능하고 자상한 상사를 모시고, 모든 걸 고민하지 않고, 직접 찾아 보지 않고, 확인해 보지 않은 채 일을 할 수 있었다면, 간단하고 쉬운 글 한 편 쓰는 게 쉽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덤벙대기 잘하고 건성으로 대답하는 버릇을 가진 C씨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점 하나 제대로 찍지 않아 일주일 동안 밤을 새워야 하고,




숫자 0과 영문자 O를 구분하지 못해 휴일마다 특근을 해야 했던 신입사원 시절, 팀장으로 모신 분은 사내외를 막론하고 깐깐하기로 소문난 사람이었습니다.




백지에 도표를 그려 가며 대여섯 시간을 움직이지 않고 설명하는 분이었습니다. 화장실도 가지 않고, 식사도 거르면서 1만개가 넘는 프로그램 문장을 흐름도(Flowchart)로 그리면서 논리적 통계적으로 설명하는 그 분의 치밀함과 철저함에 질린 C씨는, 환하게 웃을 줄 모르는 그 분의 얼굴을 보는 것만으로도 소화기 계통의 장애를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몇 시간을 앉아 있을 수 있는 학습의 인내를 가르쳐 준 사람은 바로 심리적 고통을 안겨 주었던 그 분이었습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 하루를 집중할 수 있고, 좋은 어휘를 찾아 내기 위해 두꺼운 책을 쉬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참을성을 훈련시켜 주신 그 분을 C씨는 요즘도 가끔 연락하며 지낸다고 합니다.








힘든 농사일을 하기 싫어 도망치듯 올라 온 D씨는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친척집과 하숙집, 자취방을 들락 거리며 동가식서가숙 하며 하루 하루를 연명했습니다.




그렇게 보고 싶던 TV는 D씨에게 차례가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라디오를 가까이 했습니다. 저녁 늦게 논밭에서 돌아 오시는 부모님을 기다리며 소죽을 끓이면서 가마솥 옆엔 늘 라디오를 켜 놓던 습관으로 서울에 와서도 라디오는 D씨의 친구였습니다.




유행가를 좋아하다가, 영화음악을 즐겨 듣게 되고, 그러다가 세미클래식으로 옮겨 갔습니다. 어쩔 수 없이 라디오만 들어야 했던 3~4년간의 생활환경은 음악의 세계를 다르게 해 주었습니다.




아는 것보다 즐거움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는 것도 깨달을 수 있었나 봅니다.






15년간 다닌 직장을 그만 두고 새로운 길을 찾아 볼까 하고 E씨가 드나들었던 몇 달간의 미국 생활은 공부하러 갔었던 연수시절의 해외여행과 달랐습니다.




외로움과 두려움이 겹칠 때마다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E씨는 글을 썼습니다.




메모하고 싶은 생각이 나거나 기록해야겠다는 욕망이 일어 날 때마다 글을 쓰고 기록을 남길 수 있었던 건 종이와 펜을 항상 가까이 두는 버릇 덕택이었으며, 그 버릇 또한 불확실한 미래를 감추기 위한 위장이었습니다.




마구잡이로 써 내려가는 짧은 토막의 글에는 반복되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책을 읽었습니다. 닥치는 대로 사서 읽는 책의 제목과 내용은 40여 년간 읽어 온 책들과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읽지 않고 쌓아 두었던 책들을 꺼내 살펴 보다가 다시 읽어 보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즐거움도 작은 게 아니라는 걸 알았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한 두 시간에 작은 글 한 편 쓸 수 있는 건 학창시절에 배운 국어의 덕분이 아니었습니다. 십여 년 동안 좋은 글을 모아 온 신문과 잡지의 스크랩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쓸데없이 그런 건 뭣하러 오려 두고 묶어 두느냐고 핀잔을 주던 E씨의 아내는 요즘, 몇 권의 스크랩 자료를 다시 꺼내 보며 강의 준비를 하는 남편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F씨가 사람을 만나면 환하게 웃을 수 있게 된지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별로 없고 놀이기구가 전혀 없는 산골에서 자란 영향으로 수줍음을 많이 타고, 사람만 보면 가슴이 두근거리던 소년은 컴퓨터를 공부하고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논리적이고 차가운 언어와 표정으로 굳어져 가고 있었습니다.




40이 다 되어 영업부서로 배치되었을 때부터, F씨는 고객으로 하여금 반갑지 않은 전화를 받게 하고, 마실 줄 모르는 술맛을 느끼게 되고, 하고 싶은 말을 참으면서, 상대의 표정을 읽어야 하는 술수도 배웠습니다.




단 둘만 있을 때에도 할 말이 적당하지 않아 쩔쩔매던 불편함은 어느 시기부턴가, 말하지 않으려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게 하고 지껄이게 하는 기술도 배웠습니다.




고개만 끄덕여 주어도 어쩔 줄 몰라 좋아하는 고객의 표정을 보는 기쁨도 매우 크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서 상대의 마음을 먼저 떠 보려고 하는 사람의 눈빛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느끼게 되었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감추기 위해 한 줄의 글을 다르게 표현하는 사람의 속내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사를 주고 받을 때, 서로를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 때, 누군가에게 소개를 해 주는 입장이 되었을 때, 자신의 전화 번호나 e-mail 주소를 정확히 알려 주지 않으며, 지금 방금 명함이 떨어졌다고 말하는 목소리의 떨림을 감지할 수 있게 되는 건 나이 때문만은 아니라고 F씨는 생각합니다.








갈 곳이 없어 마지 못해 입사한 회사에서 단 6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돌아 나온 G씨의 경험은 가장 짧은 추억이지만, 가장 많은 걸 배운, 값진 경력이었습니다.




명석하고 지혜로운 경영자가 덕이 부족하고 품성이 바르지 못한 경우, 학식이 풍부하고 세간에 널리 알려진 유명인사가 기업을 경영하면서 닥치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온갖 감언이설로 근무조건을 마음대로 변경시켜 가며, 한 인간의 자질을 최대한 활용하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기업주가 갖추어야 할 탁월함이지만,




“좋은 기업이 위대한 기업”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기술이나 창조력이 아니라, “사람”을 제대로 보고 제 값 내고 써야 한다는 진리를 G씨는 다시 한번 확신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짐 콜린스와 스티븐 스콧이 왜 그런 책을 썼는지 이해가 갑니다.




그런 현상들은 우리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었으며, 더 많은 경험과 역사가 필요하다는 걸 절실하게 느낀 시간들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였습니다.






70년대 중반, K씨가 대학에 진학할 당시, 전공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곧 닥쳐 올 20세기에 각광 받을 수 있는 직업이나 산업 분야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들과 의논하고 부모님과 상의했지만, 탁월한 선택에는 고통과 용기가 따랐습니다. 많은 갈등 끝에 선택하여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자 마자 그는 후회를 거듭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몇 대 되지 않는 컴퓨터, 해당과목을 전공한 교수가 별로 없는 대학실정, 교재도 없어 원서를 사기 위해 여기 저기 뛰어 다녀야 하는 불편함, 어쩌다 구해 온 원서는 알 수 없는 의미를 가진 단어와 익숙하지 않은 논리적 설명이 머리를 쥐어짜게 만들었습니다.




선배들도 별로 없는 학과 사무실엔 참고할 만한 자료나 문제풀이 예시조차 없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학과 동기들끼리 몰려 다니며 연구하고 토론하는 분위기에 끼이지 않으면 올바른 레포트 한 장 작성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부지런하지 않으면 어떤 과목도 학점을 얻기가 힘들었습니다.








위 몇 사람의 사례에 나타나는 상황에서의 모든 원인과 결과는 결코 운이 따르거나 복에 의한 것이 아니라,




매사 맞닥뜨린 상황에서 극복하지 않으면 안될 절실함 때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편안한 가정에서 순조롭게 성장하여 뭔가 색다른 경험을 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아주 특별한 변화를 겪어 보고 싶은데, 그렇다고 억지로 상황을 불편하게 할 수도 없으니 어찌하면 좋겠습니까”




라고 묻는 젊은이가 있습니다.






물론, 평안하고 순탄한 가정에서 풍요롭게 성장하는 게 가장 좋은 바람이며 희망입니다.




그런 이상적인 성장과정을 일부러 일그러지게 할 필요는 더욱 없습니다.




그래서 간접 경험이 필요한 겁니다. 자신이 직접 겪어 보거나 닥치지 않아도 느낄 수 있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다만, 짧은 인생을 살아 가는 동안, 어떤 경우라도 닥칠 수 있으니, 그런 상황들이 자신에게 발생하였을 경우, 거부하거나 회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맞서 경험을 쌓고 지혜를 배우는 기회로 삼으라는 게 제 의견입니다.






“역경과 실패, 실수로부터 배우고, 배우면 안될 사람으로부터도 배울 게 있다(Learning from Adversity, Failure, Mistake and Anti-Role Model)”는 걸 아는 것도 “보이지 않는 가치이며 자산(Invisible Value and Asse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