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에 있어서의 사업영역의 융합화는 기존의 개념을 넘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이 될 수 있다. 일반적인 분류에 의하면 사업내용이나 형태에 따른 국제개발협력을 구분하고 있다. 즉, 사회인프라구축, 경제인프라 구축, 인력개발, 보건, 기타 등으로 구분하거나, 개발조사, 프로젝트, 기술협력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구분은 통계상의 자료 구축을 하는 편의에 의한 분류일 뿐이다. 다양한 형태의 구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업 자체가 보급형일 수 있고, 지역거점형일 수 있고, 모델형일 수도 있다. 또한, 단순한 하드웨어를 공급하거나, 제도를 구축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기존의 사업보다는 새롭게 시도되는 사업은 이러한 것을 고려한 형태의 사업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특히, 교육과 과학기술분야의 협력은 더욱 그러하다. 개도국에 필요한 것은 보건분야의 협력이 있다. 예를 들어 병원설립을 보자. 지금까지의 경우는 대부분이 병원에 필요한 설비(건축 및 장비)지원 및 연수 등이 주된 내용이었다. 즉, 장비에 대한 구축이 대부분이었다. 그렇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어떠한 병원(개념적 정의)을 설립할 것이며, 운용은 어떻게 할 것이며(경영), 활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의료인력양성) 등이 더 중요하다. 이러한 것을 고려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테면, IT를 융합한 디지털 병원 구축은 좋은 예이다. 특히 개도국의 경우, 기본적인 데이타도 없기 때문에, 데이터 구축을 위한 기본 포맷을 구축하여 활용하도록 해주고, 한국의 병원이나 대학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단계에서의 건축-장비-운영 등의 연계를 고려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의약학대학 설립이나 기술대학 설립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특히 약대의 경우는 산학연계 및 연구개발과 연계하여 추진할 경우,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특히 대학교수요원에 대한 한국에서의 연구 및 학위과정은 기간과 관계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IT도 마찬가지이다. 이제는 단순한 정보화가 아니라 구체적인 시스템구축이나 기술지원을 통한 파급에 목표를 두고 해야 할 것이다. 개도국의 정보환경을 고려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잘 아시겠지만, 개도국은 교과서도 거의 없는 형편이다. 더구나 과학기자재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과목과 달리 과학과목의 경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충분히 담을 수 있다. 지역별로 시범학교를 선정해서 과학교실을 꾸며서 보급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거기에 한국의 봉사단원을 파견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면 될 것이다.

과학기술분야는 아직도 세계적인 수준과의 격차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도국과의 협력은 교육과 연계할 경우, 얼마든지 개도국의 요구와 수준에 맞게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협력이 가능하다. 2007년부터 시작된 과학기술지원단(techno peace corps)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보다 효율적인 활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그 범위와 역할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리고, 반드시 과학기술분야에 한정할 것만은 아니다. 이는 코이카의 전문가 파견사업이나 봉사단 파견사업과의 연계도 고려해서 추진할 필요도 있다.

이렇듯 개도국의 입장에서 필요한 협력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내용을 정리하여 추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이를 총괄 할 수 있는 기구나 기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