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도서관은 최근의 사회적인 이슈를 사례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글입니다.]
“추억을 느끼세요!” 불황 속 이색마케팅
응답하라 1997 ! 얼마 전, 케이블방송사에서 방송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입니다. 다들 보셨나요? 드 당시 대한민국은 어땠길래? 왜 이 드라마가 추억을 타고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요? 1997년 대한민국은 IMF 구제금융을 요청하게 되었고 수많은 기업들과 은행들이 문을 닫거나 외국계 기업으로 넘어가게 되는 시점이었습니다. 이렇게 모두가 어려웠던 시기가 어느새 추억이 되어버린 1997년을 잊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혹은 과거에 즐겨 먹었던 추억의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추억열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추억열풍에 따라 음식 트렌드에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업계도 자연스레 추억의 음식에 대한 메뉴 개발하는 등 창업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느냐가 추억 마케팅의 성공요인이라고 판단합니다. 과거에 내가 갖고 있었던 지위, 그 근원 자체를 확실하고 명확하게 규정을 한 다음에 소비자들에게 스스로 결정하고 만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분위기, 그런 것들을 조성해 주는 게 노스텔지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로 대변되는 첨단시대에 촌스러움으로 세대를 뛰어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추억 마케팅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 02-2264-2334) 최 재 봉 소장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