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네이버 영화

<프롤로그>

오늘 무심코 한 행동과 말이 언젠가는 부메랑이 되어 자신의 삶을 크게 바꾸게 될 수도 있다. 최근 유명인들이 충동적으로 남긴 SNS 글이 시간이 흐른 후 자신을 공격하는 빌미가 되는 것과 같다.  영화 <쥬만지( Jumanji), 1995>에서 주인공은 엄격했던 아버지의 훈육에서 탈출하기 위해 마법의 주사위 놀이를 하다가 끔찍한 정글 세계의 블랙홀로 빠지게 되고 수십 년이 흐른 후 과거의 실수를 돌이키기 위해 엄청난 모험을 하게 된다. 우리가 사는 현실 속 시간은 쉽게 돌이킬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던진 인생의 주사위는 다시는 되돌릴 수 없기에 과거를 통해 배우고, 현재를 후회 없이, 미래를 예지하며 삶을 소중하고 책임 있게 살아가야 한다.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줄거리 요약> 

1969년 뉴햄프셔주 브렌트 포트에서 큰 구두 공장을 운영하는 엄격한 아버지를 둔 12세 소년 앨런 패리쉬는 어느 날 신축 공사장에서 이상한 북소리를 듣고 나무로 만들어진 게임판을 발견하고 여친 사라와 게임을 하던 중 그만 게임의 마법에 의해 게임판 속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그 후 26년이 흐른 1995년,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고모와 함께 살기 위해쥬디와 피터는 과거 앨런의 집으로 이사를 온다. 두 아이는 먼지 쌓인 다락방에서 들려오는 이상한 북소리를 듣고 공포와 호기심이 뒤섞인 채 다락방으로 올라가 찾아낸 것은 바로 마법의 쥬만지 게임판으로 호기심 많은 쥬디가 게임판에 새겨진 지시에 따라 주사위를 던지는 순간, 갑자기 게임판에서 이제껏 본 적 없는 괴생물체와 함께 26년 전 쥬만지 게임을 하다가 게임판 속 정글에 갇혀버린 앨런 패리쉬(로빈 윌리암스 분)가 나타나면서 쥬디와 피터는 이것이 단순한 게임의 수준을 넘어서는 초현실적임을 깨닫고 전율한다. 이제 앨런은 26년이라는 잃어버린 세월을 찾기 위해, 쥬디와 피터는 자신들이 무심코 저지른 장난의 결과를 되돌려 놓기 위해 게임판 앞에 앉는다. 이 세 사람에 더해 앨런이 수소문 끝에 찾은 친구 사라(보니 헌트 분)가 합류한다. 그러나 좀처럼 게임의 끝은 보이지 않고, 게임판에서 나온 동물들은 쥬디와 피터의 집뿐 아니라 온 마을 전체를 공격하기에 이른다. 급기야 쥬디와 피터의 집은 정글로 변하고 쏟아지는 폭우 속에 떠내려가던 네 사람은 운명을 건 마지막 주사위를 던진다. 

출처:네이버 영화<관전 포인트>

A.어린 앨런이 게임 상자를 갖게 되는 계기는? 

폭력적인 친구 빌리가 자신의 자전거를 훔치기 위해 따라오자 앨런은 아버지의 구두공장으로 피신한다. 하지만 아버지는 “두려운 게 있다면 그것과 맞서야 한다”라며 아들을 냉정하게 내보내자 앨런은 빌리에게 얻어맞고 자전거도 빼앗긴다. 이때 근처 공사장에서 북소리가 들리자 그곳으로 가서 흙을 파내자 100년 전인 1869년 어떤 두 형제가 파묻은 쥬만지 게임 상자가 나타나고 앨런은 그것을 자신의 집으로 몰래 가져간다.

B.앨런이 26년간 정글로 빨려 들어간 상황은?

앨런의 아버지는 앨런을 클리프사이드 명문 기숙학교로 보내서 강한 사람으로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앨런은 어린 나이에 집에서 멀어지기 싫어 반발하자 아버지는 불같이 화를 내고 외출한 후, 앨런은 찾아온 여친 사라와 쥬만지 게임박스를 열게 된다. 게임 상자의 거울에서는 “당신의 세계를 뒤로하고 떠나고 싶은 자를 위한 게임: 새로운 세계를 원하는 자는 주사위를 던져라. 같은 수가 두 개 나오면 한번 더한다. 최종 목적지에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5나8이 나올 때까지 정글에서 기다린다”라는 신비로운 명령이 나오면서 무심결에 주사위를 떨어뜨린 앨런은 정글로 빨려 들어가게 되고 26년간 집요한 사냥꾼 ‘밴 펠트’에게 추격을 당하게 된다.

C.정글에서 돌아온 앨런의 상태는?

쥬만지 게임으로 정글 속에서 26년간이나 바나나 껍질로 용변을 처리했던 앨런은 아직도 자신의 정신연령은 엄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는 어린아이같이 수동적인 상태였다. 한편 아버지의 공장에서 혁신적인 운동화를 만들었던 ‘칼 벤틀리’는 앨런의 실수로 꿈을 접고 이제는 경찰관이 되어 있었고 자신의 부모님들도 갑자기 사라진 자신을 찾아 헤매다 모두 사망한 상태였다. 정신을 차린 앨런은 저주로 원숭이로 변한 소년 피터를 구하고 여친 사라를 악어로부터 구하기 위해 물속으로 뛰어드는 책임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고 마지막 주사위를 던져 게임의 승자가 된다.

D.게임에서 승리하자 변하게 된 현실은?

쥬만지 게임에서 승리하자 앨런은 1969년으로 돌아가게 되고, 아버지에게 낮에 공장에서 칼이 새로운 시도와 미래를 생각해서 만든 혁신적인 미래형 운동화(나이키에서 실제 제품 NIKE AIR MAX 2로 출시됨)를 분쇄기에 잘못 넣은 것은 자신의 실수라고 정직하게 용서를 빈다. 그리고 끔찍한 마법 상자 쥬만지를 강에다 버린다. 이후 시간이 흘러 1995년이 되어 성장한 사라와 결혼하고 다시 쥬디와 피터를 만나게 되자 그들의 부모들에게는 캐나다 스키여행을 못 가게 막음으로써 비극을 예방해준다. 

E.시간을 여행하는 영화들은?

@나비의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선 태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카오스의 이론처럼 어린 시절 상처를 고치기 위해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지만, 더욱 충격적인 사건이 생긴다는 < 나비효과(The butterfly effect), 2004>,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주인공이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영화 < 어바웃 타임(About time), 2013>, @미믹 이라는 외계 종족의 침략으로 인류는 멸망 위기를 맞은 가운데  군인인 주인공(톰 크루즈 분)은 같은 시간대를 반복해서 살게 되는 타임 루프에 갇히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막강한 외계생명체를 파괴하는 영화< 엣지오브 투모로우(Edge of tomorrow), 2014>

출처:네이버 영화

< 에필로그>

쥬만지 게임에서는 “도전자는 명심하라. 끝날 자신이 없으면 시작하지 마라, 하지만 승리 후 ‘쥬만지’를 외치면 게임으로 벌어진 일들이 모두 사라진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말은 무언가를 자신이 결심하고 실행하면 그에 대한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는 철학적 의미가 담겨있다. 삶도 쥬만지처럼 게임의 연속이듯, 무언가를 결심했다면 과정에 많은 난관이 닥치겠지만 승리를 쟁취할 때까지는 절대 포기하지 말고 게임을 책임감 있게 완수해야 함을 일깨워준다.

서태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