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명 기업 CEO 들을 대상으로 “당신이 성공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90% 이상이 능력이 아닌 ‘매너’를 꼽았다.

좋은 매너는 신뢰와 감동을 불러일으켜 결국엔 인간 관계의 승리를 이끌기 때문이다.

괴테는 “마음에는 예의라는 것이 있다. 그것은 애정과 같은 것이어서 그같이 순수한 예의는 밖으로 흘러나와 외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매너란 얼굴 표정에서부터 눈빛, 인사, 대화법이 다 포함되는 개념이다. 세련된 매너를 갖춘 사람은 웬지 모르게 정이 가고 매력이 있다. 그리고 필자가 경험해 본 바에 의하면, 자신만의 철학이 있는 사람은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있게 마련이라 대화도 잘 통하고 아울러 매너도 있는 사람들이 많고 얼굴 표정이나 눈빛 역시 매력적이고 자신감에 넘친다. 그런데 스스로에 대한 피해 의식이나 질투심 등에 휩싸여 있거나 화를 주체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매너가 없을뿐더러 여유로움도 자신감도 결여되어있고 대화를 나누어 보면 굉장히 편협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생각할 때 조금 기분이 나쁘고 화가 난다고 해서 어찌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함부로 하는가? 어찌 상처가 될 수 있는 눈빛이나 표정을 지으며 상대방을 바라보는가? 그것은 그 만큼 그 사람의 그릇이 작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 사람의 성격은 매너를 통해 나타나기도 한다. 매너를 통해 그 사람의 그릇을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매력과 매너는 같이 움직인다. 매너있는 사람은 매력적으로 보인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에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상대를 배려하는 매너는 감동을 주고 나아가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얼굴 표정도 심술궂고 독한 눈빛에 톡쏘아붙이는 말투로 독설을 내뿜는 매너는 두 번 다시 그 사람을 만나고 싶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매력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이며 개인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가치 수단이다. 매력은 외모와 관련이 있지만 외모와 동의어는 아니다. 매력은 외모보다 강한 힘이 있다. 따라서 외모지상주의에서 매력지상주의를 추구해야 한다. 매력지상주의란 외적 매력과 내적 매력(지성과 인성)이 균형을 이룬 사람이 인정받는 사회 풍조를 의미한다. 매력으로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매력 DNA를 찾아야 한다.

 

매력이란 무엇일까? 먼저 매력은 설득이다.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시대에 매력은 가장 강력한 설득의 도구이다. 매력을 통해서 이성을 설득할 수 있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다. 매력을 통해서 남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자기 설득으로 자신을 설득하며 절대긍정,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매력은 균형이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내외적으로 균형을 이룰 때 진정으로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신체 균형에 맞게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매력은 열정이다. 열정은 매력을 유지하는 힘이다. 열정을 통해서 끊임없이 자기를 계발해야 한다. 매력은 자신감이다. 즉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가 매력을 만든다. 의지, 노력, 실력을 통한 사회적 성취는 자신감을 높인다. 매력은 진정성이다. 진정성은 개인의 성품과 신뢰를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이다. 진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본에 충실하라. 자율형 인간이 돼라. 밝은 표정을 유지하라. 상대를 칭찬하라. 일을 즐겨라. 실천하라는 6가지 규칙이다. 매력은 배려이다. 배려는 작든 크든 상대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고 서로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매력 기제이다. 배려는 매력의 꽃이다.

 

구체적으로 매력지수를 높이기 위한 7가지 실천방법이 있다. 7가지 비밀은 패션(옷 잘 입고), 표정(미소가 아름다워야), 메이크업(얼굴과 마음의 화장), 헤어(스타일이 있어야), 매너(매너가 좋아야), 보디랭귀지(당당해야), 스피치(말이 통해야)이다.

 

그리고 매력으로 면접관을 설득해야 한다. 매력적인 면접을 위해서 Fashion(기업 문화에 맞춰 입어라), Face(모나리자 미소를 지어라), Hair(머리는 단정하게 하라), Make Up(화장은 자연스럽게 하라), Manner(태도는 정중하게 하라), Body Language(몸짓은 절제하라), Speech(정확하게 발음하라)라는 7가지 테크닉을 익혀야 한다.

 

우리는 외모의 시대를 살고 있다. 누구나 아름다운 외모를 추구한다. 그러나 외모를 넘어 매력을 추구해야 한다. 외모와 매너 등 매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면 좋겠다. 이 매력은 외적 매력에 국한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따뜻함이 바탕이 된 진정성이 담긴 매너에서 나온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www.cyworld.com/leemisunann
www.twitter.com/leeseoyoungann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