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윙을 하는데 있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힘의 한계를 넘어서 자주 사용하게 되면 상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임팩트시에 강한 힘이 전달되는 상황에서 자주 다치는 부분이 왼쪽 엘보입니다. 왼쪽 엘보가 다치는 것을 흔히, 골프 엘보라고 이야기 합니다.

골프 엘보가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1.  백스윙시에 팔을 너무 필려고 노력하는 과정에 발생합니다.

PGA 티칭 메뉴얼에 의하면, 왼팔은 백스윙시에 가능한한 많이 신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필려고 노력하면서 몸이 과하게 긴장하여 엘보에 힘을 주는 것보다 살짝 구부러지는 것이 오히려 상해방지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임팩트시에 왼팔이 펴지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백스윙시에 만들어진 잠재된 힘을 통해 강하게 임팩트가 이루어지는 경우, 고스란히 왼팔에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구부러진 엘보일 경우에는 근육에 충격이 전달하고, 엘보가 펴져있는 경우에는 팔 전체로 충격이 분산됩니다.

3. 팔로우 뜨루시에 공간이 부족하여 왼쪽 팔을 잡아당길때 발생합니다.

피니쉬로 가는 과정에서 팔이 빨리 구부러지는 경우에도 왼쪽 엘보가 발생합니다. 회전력으로 자연스럽게 돌아가야 하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왼쪽 엘보가 구부러지면서 잡아당겨 빨리 돌아가도록 만들게 됩니다.

골프를 많이 즐기시려면, 상해가 없어야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상해 걱정이 없이 골프를 즐길수 있길 바랍니다.

이번 주도 골프를 즐길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한 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