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윙은 팔이나 어깨, 그리고 손으로만 골프스윙을 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이런 치킨윙(Chicken Wing)은 피니쉬때 사용하는 용어로, 백스윙때 생기는 플라잉 엘보(Flying Elbow)와는 다르게 사용합니다.

백스윙시에는 플라잉엘보이라고 용어를 사용하고 피니쉬때는 치킨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용어에 따른 혼동을 방지한다.

스윙의 단계에 따라 치킨윙과 플라잉 엘보로 다르게 불린다. 치킨윙은 엘보가 몸통의 바깥쪽으로 빠지거나 높게 올라는 모습을 지닙니다.

플라잉 엘보는 팔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하게 된다. 상체를 통한 회전이 아닌 어깨와 팔에 의존하여 백스윙을 만들기 때문이다.  플라잉 엘보가 만들어지면, 아웃앤인 궤도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슬라이스가 많이 발생합니다.

오른쪽 엘보가 향하는 방향은 근육의 사용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플라잉 엘보가 만들어지는 것을 근육의 사용으로 보면, 어깨 근육과 삼두근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백스윙의 모습에 따라 다운스윙의 궤적이 결정된다. 팔로 무리하게 회전하려고 하지 말고 복근을 이용하여 회전을 먼저하고, 그 다음에 오른팔 엘보가 위로 올라가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근을 통해 회전을 만들고, 이두근을 사용하는 것이 플라잉 엘보를 막을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플라잉 엘보가 없어져야 스윙궤도를 만들기 용이해질수 있습니다.

연습이 가능한 곳에서 백스윙시 팔의 위치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주도 골프를 즐기기 위한 몸만들기에 힘써보시기 바랍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