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니스트로부터...

사월의 마지막 월요일입니다. 봄비도 내리고 황사도 오고 그렇지만...역시 봄은 계속 활짝 피어나면서 우리 곁에 다가오네요.

월요일 신나게 시작하시고, 이번주도 새 봄에 올라오는 새싹처럼 푸르게 만들어가세요.

마침, 5월호 유행통신 잡지 리더십코너의 제 인터뷰기사를 칼럼니스트 소식에 붙입니다. 읽어보시고, 늘 그러셨듯 응원해주세요~^^ 

- 충정로에서...전미옥입니다... 

*****************************************************************************************

 

일일 흑자경영으로 우량씨앗을 뿌리자

 

우리는 ‘하루가 어떻게 가는 줄 모르겠다’는 말을 자주 한다. 이런 경우 정말 하루 시간을 잘 써서 아주 바쁘게 정신없이 보냈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별로 한 일도 없이 어영부영하다보니 하루가 갔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사실 우리들에게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다. 다만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이나 노력이 없을 뿐이다. 하루는 24시간. 그 안에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열쇠가 모두 있다. 24시간을 어떻게 요리하여 25시간처럼 쓰느냐의 기술과 노력에 달렸다. 
 
자, 이제 하루 한 시간의 혁명을 꿈꾸자!


1. 한 시간만 일찍 일어나라
아침형 인간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일찍 일어나는 일이 더 이상 고통이 아니고 습관이 되었을 때, 아침 시간 한 시간은 낮 시간 두세 시간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정신도 맑다. 퇴근 이후의 스케줄이 아무리 훌륭하다 해도 하루의 피곤을 어깨에 짊어지고 하는 일이다. 차라리 한 시간 일찍 잠들고 아침에 한 시간을 확보하는 편이 훨씬 유익하다. 그 시간은 방해받지 않는 당신만의 시간이다.

 

2. 하루 한 시간 책읽기에 할애하라
책은 사람을 ‘개조’할 수도 있다. 수많은 성공한 사람 중에 책을 좋아하지 않거나 책을 적게 읽은 사람은 거의 없었다. 클릭 수는 줄여라. 깊은 정보를 얻어라. 책은 시간 있을 때 읽는 게 아니라 시간을 만들어 읽어야 한다. 장기적인 독서플랜도 필요하다. 그 많은 책을 어디서부터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막막할 때 차근차근 독서계획을 세우자. 특히 자신의 업무와 관련이 있는 책을 읽겠다고 결심했다면 기본적으로 읽어야 할 것과 선택적으로 읽어야 할 것,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나올 새 책까지 고려해서 계획을 짠다.

 

3. 하루 한 시간 좋아하는 일을 하라
컴퓨터 게임이나 오락에 열중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열심히 하고 시간을 들이는 것에 비해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좀더 생산적인 일에 하루 한 시간만 쓰자. 지금부터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정말로 간절히 원하는 일을 찾는 일을 시작하라.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그저 노력만으로 그 분야에서 성공했다기보다는, 그들이 그 일을 너무 좋아했기 때문에 어찌어찌 신명이 나서, 밤을 낮 삼아 열정을 바치고, 밥 먹는 것도 잊고 일했기 때문에 전문가의 경지에 오르고 1인자의 반열에 들었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은 내 삶을 사랑하고 나를 사랑하는 중요한 표현임을 알아야 한다.

 

     하루를 즐겁게 경영하는 방법 10가지    
① 기분 좋게 일어나서 하루의 출발을 상쾌하게 한다. 푹 자고 아침은 꼭 먹는다.
② 일과표에 따라서 일을 진행하면 좋은 습관을 갖게 된다. 일을 기분 내키는 대로, 닥치는 대로 하지 않는다. 
③ 중점목표와 마감시각을 정한다. 정신집중하며 박진감 있게 일할 수 있다.
④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다. 늘 대체행동을 생각해 둔다.
⑤ 그날 일은 가급적 그날 처리한다. 불가피한 것 이외에는 미루지 않는다.
⑥ 아무리 바빠도 하루에 1시간 이상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이른 아침이나 퇴근 후 시간대를 할당하면 좋다.
⑦ 반성과 계획할 시간을 갖는다. 일과표에 미리 그 시간을 짜 넣는다.
⑧ 일에 전념하기 위해 집중할 시간과 조용한 시간을 만들기에 노력한다.
⑨ 신나게 일한다. 
⑩ 편안한 잠을 잔다.

******************************************************************************************

* 대성그룹 웹진에서도 칼럼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칼럼 회원에 가입하시면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칼럼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