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공은 골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멀리 날아가면서 휘어지지도 않는 공을 만들기 위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많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골프제조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골프공은 무려 1, 500개가 훨씬 넘습니다.

골프공은 골프를 위해 특별하게 제작되어집니다. 골프공의 지름은 4.2cm보다 작게 만들수 없으며, 무게는 45.93g보다 무거울수 없다는 규정이 적용되어 만들어집니다.  골프공이 작고 무거울수록 멀리 갈 수 있기때문에 최소한의 기준을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골프공은 어떠한 원리로 공을 더 멀리 날라가게 하는 것이고, 또한 정확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공기역학에 의한 매그너스의 효과

골프공이 임팩트 이후에 날아가는 원리는 백스핀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매그너스의 효과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공기물리학에 의해 발견된 이 원리는 골프공의 딤플수를 늘리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골프공 표면에 있는 뽁뽁한 무늬를 가르켜 딤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딤플은 골프공을 만드는 회사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C사에서 만드는 딤플은 육각형이고, B사에서 만드는 딤플은 딤플에 딤플이 들어 있는 모습이고, T사의 딤플은 둥근모습입니다.

골프공의 다양한 딤플의 모양

T사의 딤플의 모양에 색깔을 입혀 그 안의 패턴을 살펴보면서 딤플의 크기를 섞어서 조합한 것을 쉽게 알수 있다.

딤플의 적절한 조합

 

딤플의 크기가 넓고 얇은 것(shallow)이 있으며, 작고 좁은 것(deep)이 있다. 크고 넓은 형태의 딤플로 구성된 골프공은 백스핀양이 많아져서 높게 날아가게 되고, 작고 좁은 것으로  구성된 골프공은 백스핀양이 적어져서 낮게 날아간다. 이를 활용하여 적절하게 넓고 얇은 것과 작고 좁은 것을 섞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적정한 조합으로 구성된 딤플의 효과

골프공의 딤플에 의한 백스핀의 영향으로 공이 보다 정확히 그리고 멀리 갈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많은 골퍼들이 골프공을 사용함에 있어서 별 관심을 두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골프공의 딤플수를 확인해 보시고, 자신의 볼이 낮게 뜨는지, 혹은 높게 뜨는지에 따라 골프공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골프가 보다 발전 할 수 있도록 골프공을 선택함에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주도 골프에 힘쓰는 한주가 되시기 바랍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