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 면접에는 2가지 종류의 면접 형식이 있다.

먼저 서류 면접이다.

수험생이 대학에 제출한 자기소개서, 학생부, 추천서의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이 사실에 기반하여 스스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등 심화정도를 알기 위해 실시한다.

제출된 서류의 사실 확인이나 심화된 부분을 주로 묻는 면접이다. 질문의 자료가 학생이 알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하지만, 동일한 활동, 경험이라도 질문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질문하는 측면이 다를 수 있고, 질문한 관점에 따라 답변해야 한다.

또한 고등학교 활동의 일반적인 질문이라고 하더라도 활동의 계기, 활동의 과정, 활동이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인지 자신의 활동에 대해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보고 학생의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능력을 보기 위해서 있다.

수험생은 치밀함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10분 정도 내외이므로 짧은 시간 질문의 취지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다음으로, 제시문 면접이다.

학생의 문제이해력과 주어진 제시문의 해석능력, 물제해결을 위한 사고방식을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제시문 가. 나, 다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이다. 수험생들이 고등학교 3년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통해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해결능력을 볼 수 있다.

인문계에서는 사회에서 크게 문제시된 이슈를 사례로 제시하며, 교과이론을 도표 또는 그래프와 연결하여 설명한다.

반면, 자연계열에는 수학, 과학(물리,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고3이라면 풀 수 있는 문제를 난이도 있게 제시한다.   

 

면접형식에 따라 준비방법이 다르다.

서류면접의 경우, 자소서와 학생부에서 예상문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의 내용이 무엇이고, 어떠한 학생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인문계열의 경영학과의 경우, 수학적 분석능력과 조직능력 및 운영능력 등이 매우 필요하다.

자연계열의 화학과의 경우, 화학실험을 하고, 화학식의 이해와 해석이 중요하다.

 

제시문 면접의 경우, 문제를 통한 질문의 취지와 답변의 구조를 짜고, 제시문을 통해 이론과 사례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현실의 중요이슈와 연관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탈원전이슈인 경우, 인문계의 경우 환경이슈로, 자연계열의 경우 원리로 이해하면 좋다.

 

수능 후 수시면접 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7(토)에 보는 면접 대학: 광운대(학종, 사회배려), 명지대(크리스천리더, 사회배려, 기회균형), 세종대(고른기회 등), 숙명여대(소프트웨어융합, 글로벌인재, 기회균형 등)]

[17(토)~18(일)에 보는 면접: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사회배려 등)]

[23(금)에 보는 면접 대학: 서울대(일반전형-전 모집단위(미대,음대,수의과,의대,치대 제외)]

[24(토)에 보는 면접 대학: 건국대(서울, KU자기추천, 고른기회 1, 2 등), 서울교대(학교장추천, 교직인성우수, 다문화가정자녀, 기회균형 등), 서울과기대(학교생활우수자), 서울대(일반전형-수의과,의대,치대), 연세대(서울, 학종(활동우수형국제, 기회균형), 고른기회)]

[24(토)~25(일) 고려대(서울, 학교추천2)]

[26(일) 동국대(서울, 불교추천, 기초생활 등)]

[26(일)~30(금) 서울대(지역균형(미대), 일반전형(공예, 동양화, 서양화, 조소과, 디자인-실기포함, 실기불포함) ]

[30(일) 서울대(지역균형-전 모집단위(미대,음대,수의과,치대 제외),(기회균형1-전 모집단위(수의과, 음대 제외)]

[12/1(토) 서울대(지역균형-수의과,의대,치의학,음대 일반전형-국악과, 기회균형1-수의과, 음대), 가톨릭대(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 가톨릭지도자추천(의대), 학교장추천(의대), 서울여대(플러스인재, 고른기회1), 세종대(창의인재-소프트웨어융합대학), 숭실대(고른기회 등), 연세대(서울,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국제 제외)), 중앙대(고른기회)]

[12/2(일) 세종대(창의인재-인문,자연), 숭실대(특성화고졸재직자), 중앙대(고른기회)]

[12/1(토)~2(일) 건국대(서울-KU자기추천), 홍익대(서울-미술계열(예술학과 제외)),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고른기회1,2), 고려대(서울, 일반), 동국대(서울, 두드림), 중앙대(사회통합, 고른기회)]

[12/9(일) 중앙대(SW인재)]

현민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hm6161@hankyung.com  / hm6161@naver.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