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쯤에 나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있구나 하는 것을 많이 느꼈다. 특히, 그 당시 나의 눈에 인상적으로 보였던 사람들은 영업이나 세일즈를 하는 사람들이었다. 멋진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고 당시에는 귀족 스포츠였던 골프를 치러 다니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사람들이 그들이었다. 그들이 가진 재산으로는 그렇게 멋진 옷을 입을 처지도 좋은 차를 탈 처지도 아니었지만, 그들은 내가 부러워하는 그 모든 것을 누리고 있었다. 당시 나의 눈에는 그것이 과대포장으로만 보였다. 특히 20대 후반까지 학교나 연구소 사람들만 주로 만났던 나의 생활반경에서 바라봤을 때 그들은 허영심에 가득한 사람일 뿐이었다.

 

당시에 만났던 한 보험회사의 영업 팀장이 생각난다. 그는 당시 30대 초반에 3억이 넘는 연봉을 받는 사람이었다. 그는 주위사람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었고, 일정한 성공을 이룬 사람이었다. 그는 유능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감이 넘치며 자신의 일을 즐기며 세상을 행복하고 즐겁게 살고 있었다. 그는 자신이 받는 연봉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자신들의 고객이라며 수첩을 보여줬다. 그 수첩에는 꽤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몇 장에 걸쳐서 적혀있었다. 자신이 어려움에 처하면 그 문제를 상담하고 도와줄 변호사 의사 등 많은 사회 지도층들이 자신의 고객이라며 그는 자랑스럽게 말했다. 그의 모습은 나에게도 매우 부럽게만 보였다. 약간의 친분이 생겼을 때 그는 자신이 처음 영업사원이 되었을 때의 일을 나에게 말해줬다.

 

“지방에서 서울 올라와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았어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영업 일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라고 생각했죠. 저는 부모님께서 보내주신 돈을 모두 털어서 양복 3벌부터 샀어요.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인데 만나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려고요.”

 

그는 월셋방을 겨우 구해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처지였지만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멋진 양복을 입고 다녔다고 한다. 그는 마음 속으로 ‘내가 열심히 일하니까 이 양복 값은 금방 벌 거야’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약간의 돈이 벌리기 시작했을 때 그는 좋은 차를 샀다고 한다. 그것은 그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당시 나는 그런 사람들을 사실 좋아하지 않았다. 왠지 모르게 어색하고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옷이 아닌 남의 옷을 억지로 빌려 입고 다니는 것 같아 보였기 때문에 좋게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는 투자의 마인드로 생활했던 거 같다. 멋진 옷과 좋은 차가 그에게는 허영심을 채우는 것이 아닌 더 큰 돈을 벌기 위한 투자였던 거다. 그는 이렇게 생각했을 거다.

“내가 가진 것이 없으면서 거짓말로 많이 가졌다고 말하고 다닌다면 그건 사기다. 하지만,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은 나의 적극적인 인생의 모습이다.”

 

 

사실 우리는 겉모습으로 사람을 평가하게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회사를 새롭게 인테리어 한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이 인테리어 잘하는 사람들을 2명 소개받았다. 한 사람은 허름한 잠바를 입고 나타났고 한 사람은 멋진 양복에 고급 승용차를 타고 나타났다. 당신은 누구에게 일을 주겠나? 우리의 생각은 이렇게 흘러 갈 거다.

 

“이왕이면 인테리어를 좀 더 잘하는 사람에게 공사를 맡기고 싶다. 공사를 잘하는 사람은 더 많은 일을 했을 것이고 당연히 더 많은 돈을 벌었을 거다. 더 많은 돈을 번 사람이 당연히 더 멋진 옷과 차를 가지게 되었을 거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당연히 멋진 옷을 입은 저 사람이 더 능력이 있는 사람이겠군.”

 

 

남을 속일 목적으로 자신을 포장하는 것은 사기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고 당당하게 보여주는 것은 적극적인 삶의 자세다. 때로는 투자의 마인드도 필요하다. 투자란 무턱대고 좋은 옷을 입고 자신의 분수도 모르게 좋은 차를 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주식 부동산을 빚내서 과도하게 소유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닌 것처럼 투자를 할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현실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또, 생각해보면 돈을 투자하는 것 이전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할 것들이 많다. 노력을 투자해야 하고 인맥을 투자해야 하고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런 것들이 선행되어야 돈의 투자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나와 다른 생각 다른 생활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때로는 거부감도 생기고 그들을 비난하고 싶은 마음도 든다. 자신의 경제력보다 더 멋진 옷을 입고 더 좋은 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나에게는 그런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사람들은 참 다양하구나’ 하는 마음으로 그들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이해해보면 나름 새롭게 배우는 것들이 있는 것 같다. 때로는 나와 다른 그들의 생활방식을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적용할 필요도 느끼곤 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