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승리.

승리는 행복과 인내와 영성의 조합이다. 행복은 승리의 수단, 인내는 승리의 기본과정, 영성은 승리의 최종 상태다. 행복한 사람이 활기차고 행복한 조직이 승리한다. 행복은 심신을 밝게 하고 행복한 분위기는 자발적으로 일을 하게 한다. 행복한 기업이 생산성이 높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행복한 조직이 승리하는 것은 현재의 행복을 지키려고 싸우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성공하고 승리해야만 행복이 후불로 오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제는 행복이 선행되어야 성공하고 승리도 한다. 행복하지 못하면 잡념에 시달리고, 구성원이 행복하지 못한 기업은 망하며, 국민이 행복하지 못하면 성장을 멈춘다. 행복은 하나를 위해 둘을 양보하고, 평온은 두 개의 욕심을 하나로 줄인다. 행복한 조직은 구성원 간의 동지애가 있어 서로가 아껴주고, 공통의 목표가 있어 저마다 자기 위치에서 자기 일에 몰입한다. 리더는 본인부터 행복하고 강건하여 조직을 행복하게 만들자.

인내의 승리.

행복한 승리는 인내의 작품이다. 인내가 없으면 인성도 감성도 행복도 없다. 씨앗 하나가 자라나 다시 씨앗이 되려면 인고의 시간을 버티어야 한다. 인간 무대에서 인내하지 못하면 하나를 얻고자 둘을 잃고, 화(火)로 방어하다가 사람을 잃고, 하기 싫다는 표정을 노출하여 기회를 잃기도 한다. 유전자의 지시를 따르면 추해지고 스스로 지치면 추진력을 잃는다. 마음 한 칸 접고 참고 뛰어넘으면 모든 게 편하고, 그가 원하는 대로 들어주면 서로가 평온하며, 쫓기지 않고 비교 없이 일을 하면 영성도 편하다. 인내와 절제는 인성교육을 통해서 배양된다. 인성과 인내와 인애는 꿈과 목표가 키운다. 인내는 승리의 과정, 승리는 행복의 보상이다. 매복에 투입되는 전투원처럼 때로는 생리현상도 참고 인내하라. 참고 인내한 자신을 다독이고 자존감으로 보상하자. 리더는 무딘 인내심으로 이길 수밖에 없는 승리의 여건을 만들자.

영성의 승리.

초월적 승리는 영성의 작품이다. 영성은 자기안의 마음의 빛이요 자아와 하늘을 연결하는 매개체다. 조직은 공정과 정의와 화합 시스템으로 성장하고, 영성은 결정과 평가와 운용 시스템으로 성장한다. 영성은 초월적 의지로 결성되고, 공정한 자기평가로 발전하며, 하지 않으면 못 버티게 하는 양심으로 지켜지고 유지된다. 조직의 시스템은 인간이 만든 영역이지만 시간이 흐르면 무디어져서 활기와 공정함을 잃는다. 조직 시스템은 영성으로 재무장이 되어야 한다. 공덕과 자비의 세계, 빛과 소금이 되게 하는 하나님의 세계, 정의와 용맹이 있는 초월의 세계, 위국헌신 호국의 세계는 다 영성의 세계다. 영성이 앞서면 두려움이 없다. 모든 게 기쁨이고 희열이며 순탄하다. 행복은 마음에 있고, 승리는 준비와 노력에 있으며, 영성은 이익과 계산에 잡히지 않는 용기에 있다. 아집을 버리고 한 단계 높은 영성의 세계로 오르자. 리더는 행복한 인내심과 헌신의 자세로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