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격조(格調) - 감성, 인성, 품성.

감성(感性).

행복에도 격조가 있다. 격조는 품격과 품위다. 격조는 감성과 인성과 품성의 조합이다. 감성은 온유하고 부드러운 행복을 만들고, 인성은 따뜻한 행복을 만들며, 품성은 초월적 행복을 완성한다. 감성은 따뜻한 진심의 발로이고 상대를 따뜻하게 감싸는 정서적 태도다. 진솔한 감성은 당당하게 만들고, 여유 있는 감성은 삶의 격조를 높이며, 사랑의 감성은 가슴 뛰는 행복을 만든다. 끼리끼리 패거리 문화는 힘을 만들지만 함께 즐거운 행복을 만들지 못하고, 이념과 정치적 언어는 끼리끼리 막강한 힘을 만들지만 인류 보편의 행복을 제조하지 못한다. 누구나 고운 감성을 지니고 있다. 탐욕과 독선이 행복한 감성을 파괴한다. 감성은 양심의 표현이며 행복을 만드는 원액이다. 감성은 다툼자리에서 자기를 내려놓고 행복을 선택하게 하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행복감을 준다. 리더는 부하를 아끼는 혈육 감성으로 사람을 얻고, 내면감성으로 조직을 행복하게 만들자.

인성(人性).

인성은 마음의 얼굴이다. 자기 인성만큼 대접받고 인성만큼 행복을 만든다. 인성은 내면의 행복을 만드는 자기 고유 브랜드다. 인성은 개인의 격조를 만들고, 리더의 품성은 조직의 격조를 만든다. 인성은 숲속의 공기처럼 보이지 않지만 느낄 수 있고, 인성은 추상화처럼 해석할 수 없지만 직감적으로 호불호를 준다. 우리는 곱고 착한 인성을 지니고 있지만 물질 가치에 매몰되면 자기 편리를 위해 상대를 괴롭히고, 인성이 메마른 조직과 사회는 서로가 서로의 적(敵)이 된다. 인성교육이 제도화 되었지만 인성은 쉽게 개선시키지 못한다. 인성이 변하는 것은 기적이다. 통솔 교육으로 부하의 소중성을 깨우쳐 주고, 경제교육으로 물질과 심성과 영성의 조화를 가르쳐야 한다. 인성은 주머니속의 송곳 같아서 속이지 못한다. 인성은 행복을 만드는 바탕이다. 인성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 리더는 서로를 아끼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인성이 다치지 않도록 하자.

품성(品性).

인성이 내면의 향기라면 품성은 겉으로 드러나는 향기다. 인성은 자기행복을 만들고 품성은 남까지 행복하게 하는 하늘 기운이다. 품성은 존재의 형질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삶의 격조를 높인다. 격조와 품격은 자기 것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주인 품성에서 나온다. 같은 노래지만 가수에 따라 노래의 품격이 달라지는 것은 노래하는 가수의 품성이 노래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자기 소중성과 은인을 모르고 큰 쪽을 사대(좋아)하면 낮에 나온 반달처럼 존재감을 잃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으면 자기 의도와 다르게 진행되는 오류와 횡포를 이기지 못한다. 품성은 행복의 질을 결정한다. 곱고 신중한 품성은 삶의 격조를 만들고, 주관이 뚜렷하고 억센 품성은 불리한 환경을 이겨나가며, 겸손하게 경청하는 고운 품성은 서로를 행복하게 만든다. 착한 감성으로 내면을 행복하게 만들고, 고운 인성으로 서로를 행복하게 만들자. 리더는 고매한 품격으로 믿음을 주고 함께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