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윗과 골리앗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은 성경에 다윗이 이기는 걸로 정답이 나와있다. 그럼, 상황을 약간 바꿔보자. 무시무시한 조직 폭력배의 행동대장과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싸운다. 누가 이길까?

 

당연히 조직 폭력배가 이길 거다. 하지만, 상황을 이렇게 설정해보자.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가 바둑 영재다. 전국 어린이 바둑대회에서 1등을 한 어린이다. 이 어린이가 조직 폭력배의 행동대장에게 바둑을 두자고 덤볐다. 누가 이길까?

 

아마 모르긴 해도 초등학교 4학년 바둑 영재가 이겼을 거다. 조직 폭력배가 바둑을 잘 둬 봤자 얼마나 잘 두겠나? 나는 이 상황이 우리에게 인생의 성공 비결을 가르쳐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누가 이기는가 하는 것은 둘이 어떤 게임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래서, 게임에서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게임을 선택하는 거다.


내가 성공의 공식처럼 생각하는 것이 있다. 그건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는 거다. 물론, 열정도 필요하고 노력도 필요하다. 끈기와 창의적인 생각 그리고 리더십도 필요하다. 하지만, 그런 모든 것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는 것은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을 선택하는 거다. 그래서 나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 성공을 보장 받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말처럼 모든 것이 간단하지는 않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얼 좋아하고 무얼 잘하는지 모른다. 특히, 성실하고 모범생일수록 그리고 사회에서 엘리트일수록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 알지 못한다. 어떻게 보면 그건 당연하다. 학교에서 공부 잘하고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학생일수록 그들은 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바라는 생활을 해온 사람들이다. 사회의 엘리트일수록 정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해본 적도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 받는 인생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다.

 

나는 이것을 엘리트의 딜레마라고 부른다.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이 우연히 자신과 잘 맞을 수도 있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자신의 인생을 찾는 데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을 생각해보자. 어떤 일이라도 큰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위 3%에 들어야 한다. 정보가 공유되는 사회에서는 특히 상위 소수에 집중되는 현상이 심화된다. 그럼, 당신에게 질문 해보라.

 

[질문] 나는 상위 3%인가?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상위 3%에 속하나? 아마 쉽게 나는 3%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안될 거다. 하지만, 나는 당신은 이미 3%에 속해있다고 본다. 그건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공부를 기준으로 상위 3%에 속한다. 어떤 사람은 운동을 기준으로 어떤 사람은 노래, 미술을 기준으로 상위 3%에 속한다. 어떤 사람은 영어를 기준으로 또 어떤 사람은 재즈 피아노 연주를 기준으로 상위 3%에 속한다. 약간만 더 세분화한다면 내가 누구보다도 더 잘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이 상위 3%에 속할 수 있는 것들을 갖고 있다. 그것을 찾아서 그곳에 집중한다면 우리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성공할 수 있다. 문제는 올바른 선택을 하느냐 이다. 이렇게 생각해보라. 가령, 미술로 상위 3%에 속하는 피카소가 공부나 운동을 선택했다면 그가 아무리 열심히 노력을 했어도 그에게 천재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성공하길 원한다. 나는 성공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너 자신이 되라. 인생이나 비즈니스를 게임이라고 생각한다면 게임에서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바로 게임의 종류를 내가 선택하는 거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로 어떤 결과를 보려고 한다면 결과는 언제나 만족스러울 거다.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자기 계발의 첫번째 스텝이 바로 자기 분석인 거다.


초등학생이 조직 폭력배를 이기는 방법은 조직 폭력배가 유리한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유리한 게임을 먼저 선택하는 거다. 당신이 성공을 바란다면 당신은 자신이 이미 속해있는 상위 3%을 선택해야 한다. 당신이 상위 3%에 속하는 방법은 자신이 스스로 게임을 선택하는 거란 걸 잊지 마라. 그것이 성공하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 유일한 길이다.

 

 

 

 

+ 이 원고는 <품질과 창의> 2월 호에 실었던 원고이며, 1월에 전교학 신문에서 주최한 젊은이들을 위한 세미나 <20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특강한 원고입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