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카드의 조건 확인하기



다음 각각 E, K, 4, 7 이라고 쓰여진 4장의 카드가 있다. 이 카드들은 한 쪽면에는 알파벳이, 반대쪽에는 숫자가 쓰여져 있다. 이 카드들이 는 규칙을 모두 만족하는지를 알아보려면 최소 몇 장의 카드를 뒤집어보아야 할까? 그 카드는 어떤 카드들일까?

단순한 이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하는 사람이 10%도 안 된다는 통계를 본적이 있다. 당신은 정확하게 대답했나?

이런 질문은 상대를 테스트하고 상대의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흔히 갖는 선입견과 논리적인 오류 등을 지적하는 문제일 뿐이다. 이런 질문에 답을 잘했다고 더 많은 돈을 벌었다거나 더 높은 지위를 얻었다거나 하는 연관관계에 대해서는 들은 적이 없다. 오히려, 그 반대를 믿는 사람은 본 적이 있다. 아무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CEO의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한다. 앞의 질문에 처음부터 명확한 정답을 말하지 못했더라도, 차근차근 따져보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질문은 와 이 같은 것이란 사실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논리학에 나오는 대우의 개념을 이용하는 거다.

즉, 모음인 E의 뒷면이 짝수인지를 확인해야 하고, 홀수인 7의 뒷면이 자음인지를 확인하는 거다. 자음 뒷면이 짝수이면 안 된다거나, 짝수 뒷면이 자음이면 안 된다는 조건은 없는 거다. 따라서 E와 7이 보이는 카드만 뒤집어서 확인하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단계단계 따져보고, 하나하나 생각해보는 능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하나의 사안을 논리적으로 따진 사람들이 서로 다른 결론과 주장을 하는 것을 자주 본다. 정치인들의 주장도 그렇고, 회사에서의 의사결정도 그렇고, 많은 일들이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하지만, 논리적인 절차를 거치면서 서로 다른 결론에 도달한다. 왜 그럴까?



그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의 차이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런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논리적인 생각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사용하고 자신이 원하는 사실만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해서 논리적인 생각을 한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결론에 도달하는 거다.





사람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한다. 자신이 어떤 결론을 논리적으로 생각해서 얻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실은 자신이 미리 마음 먹은 생각을 논리로 단지 포장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그 사람의 이익과 감정을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속이면서 논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령, 예를 들어 최근 헌법재판소에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특별법은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 판결에 어떤 정치인이 는 제안을 했다. 그는 말을 잘하는 사람이고, 다른 사람과 말싸움에서 절대로 지지 않을 자신이 있는 사람인 거 같다. 하지만, 그는 논리를 잘 모르는 사람이던지, 아니면 논리를 자신의 정치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이다. 말싸움을 잘하는 것과 논리적인 생각으로 올바른 생각을 하는 것은 전혀 별개다.



논리에 대해서는 2가지를 기억하는 것이 좋다. 첫째는 논리 역시 절대적으로 믿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괴델의 라는 것이 있다. 괴델이라는 수학자는 모든 공리체계 안에는 스스로의 모순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논리라는 것 역시 어딘가에는 믿지 못할 구석이 있다는 거다.



논리에 대해서 기억해야 할 진짜 중요한 사실은 사람들의 논리는 그 사람의 감정과 이익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는 거다. 단정적으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익과 감정을 배제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더 진실된 생각이다.





그래서, 논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는 거다. 우리가 논리적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상대를 설득시키기 위해서다. 자신의 생각을 상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논리적으로 말한다. 하지만, 아무리 맞는 말이라도 미운 놈이 하는 말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반대로 경우에 따라서는 맞지 않는 이야기라도 내가 지지하는 사람이 하는 말은 감안하여 듣고 따른다. 그렇게 보면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는 것은 논리보다 더 중요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혁신의 기본 조건은 좋은 아이디어, 바람직한 방향, 실질적인 효과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구성원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사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사람들은 무리해서라도 그것을 급하게 진행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만으로 현실적인 일이 진행되지는 않는다.



시간이 약간 더 걸리더라도 혁신을 위해서는 다수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자신의 좋은 생각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방법적인 합의를 토대로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 좋은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거다.



그런 면에서 보면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혁신을 실질적인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까?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