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래 대표 전치사 Above Below


여러분은 위와 아래를 영어로 표현하고 싶을 때, 딱 떠오르는 전치사는 무엇입니까?


혹시, Up Down이 생각 나신다면, 오늘부터는 Above Below로 바꿔보세요. 그래야, 영미권 사람들처럼 영어를 바라보게 됩니다.


, ‘나는 Over & Under 생각나는데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있는데, Over & Under 아래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강의 들에서 Up&Down Over&Under 다룰 예정이니, , 정확한 비교가 가능할 것입니다.


오늘은 Above Below 집중해 보겠습니다.


먼저, Above입니다.


예문)


My office is somewhere above Kim’s.


My office is somewhere above Kim’s in the same building.


어떤 기준선 혹은 점을 기점으로 그 위를 표현하고 싶을 때 above를 씁니다.  그런데, 두번째 문장과 첫번째 문장의 차이는 뭘까요?


첫번째 문장은 내 사무실이 Kim의 사무실 보다 높이 있기 때문에 같은 빌딩이 아니라 빌딩일 수도 있고, 산위에 있는데, 곳이 Kim 사무실보다 고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번째 문장은 같은 빌딩이라는 한정을 통해, Kim 사무실보다 윗층이되는 되는 것이죠.


이 두 문장은 Above가 이렇게 공간적으로 기준점 혹은 선을 기점으로 위를 표현함에 있어 순수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두번째 문장처럼 한정해 주지 않으면, 전반적인 위를 표현한다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Above가 위를 표현하는 대표 전치사가 되는 것입니다.


예문2)


Many people have lived above their income.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버는 것 이상을 소비하며 생활을 했다.”라는 뜻으로 Above는 수입을 기준으로 그 위를 표현할 수 있는 전치사입니다.


예문3)


You can’t hand carry luggage above 22 pounds.


공항에 가시면 자주 보거나 듣는 소리죠? 이렇게 무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을 볼까요?  나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문4)


This program is allowed for children above 10 years old.


공간과 시간을 통틀어 어떤 기준의 윗부분은 above가 차지합니다.  이제 above가 이해 가시죠? 이렇게, Up Over에 비해 전반적이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Above이기 때문에 위를 대표하는 전치사가 되는 것입니다.


Above 이해되면, Below 너무 쉽게 이해 되실 겁니다.


정확히 Above의 반대 즉 어떤 기준점 아래를 Below로 보시면 됩니다.


예문들을 한번 보시죠.


My office is somewhere below Kim’s.


Many people have lived below their income.


You can hand carry luggage below 22 pounds.


This program is allowed for children below 10 years old.


, 오늘 위 아래 전치사 Above Below를 공부해 봤습니다. 오늘까지, , 선 그리고 그 선을 기준으로 앞과 뒤 / 위와 아래까지 공부하셨습니다.


머리속에 전치사의 기본개념으로 시공간을 이미지화 하실 수 있다면, 여러분의 영어에 대한 관점은 올바르게 조정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작정 외우지 마시고, 전치사의 기본개념을 체화 하는 연습을 통해 영어의 참 맛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JJ영어낚시] '위아래'의 전치사 Above & Below #9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