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의 전치사 For


오늘의 전치사 ‘For’.

For의 기본개념은 ‘가치’입니다. 이 가치만 꽉 잡으십시오.

For를 포함한 영어를 가만히 들여다 보면 결국 가치를 나타낼 뿐이라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I bought a ticket for L.A.

우리는 ‘어디 까지 간다’라는 영어표현을 쓸 때 대부분 전치사 ‘To’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비행기나 기차표를 구매하면서 ‘어디까지’ 라는 의미를 나타내고자 할 때는 to 대신에 for를 사용합니다.

원어민들은 왜 이렇게 할까요? 바로, ‘For’가 가치를 내포하기 때문입니다.

For free 공짜로

Free는 명사형인 Freedom과 혼용해서 명사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마음데로 써도 된다는) ‘허락’의 뜻이 있습니다. 누가 써도 되는 ‘가치’를 가졌다면, 그 뜻이 당연히 ‘공짜로’ 라고 해석되지 않을까요?

For nothing 공짜로, 헛되이

가치가 없거나 혹은 무의미한 가치만 남았다면 ‘공짜로’ 혹은 ‘헛되이’ 라고 해석되겠죠?

For sale 판매중인

판다는 것은 가치가 있는 것을 내 놓는 것입니다. 가치가 없는 것을 팔려고 하거나 사려고 하지는 않겠죠?

*** On Sale vs For Sale

앞에서 배웠던 On과 Sale을 연결해 볼까요? On은 접촉의 전치사 입니다. 그래서, On sale은 판매가 될 때까지 계속 판매대에 놓여 있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할인’을 해서라도 판매를 하려는 것으로 확장해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On과 For를 배웠으니, 이제는 For sale과 On sale을 혼돈 하지는 않으시겠죠?

Apply for ~에 지원하다.

예를 들어, visa를 받기 위해 지원할 때, 그 가치는 Visa에 있겠죠?

Long for 열망하다.

무엇인가를 열망할 때, 당연히 가치가 있는 것에 대한 열망일 것입니다.

Ask for 요구하다. 요청하다.

무엇인가를 요청한다면, 요청하는 대상에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이겠죠?

Look for 찾다, 구하다, 기대하다.

가치가 없는 것을 찾지는 않을 것입니다.

Account for 설명하다. 차지하다. 소재를 확인하다.

Account는 동사로 ‘~로 여기다’라는 뜻이 있는데, 전치사 for와 합쳐져서 ‘설명하다. 차지하다. 그리고, 소재를 확인하다.’ 라는 의미가 됩니다. 왜 그럴까요? ‘가치로 여겨지는 것’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해답이 나옵니다. 가치는 목적으로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목적이라는 것이 가치 없는 것에 목적을 두지는 않겠죠?

우선, 목적으로 여겨지게 하려면 설명을 해 줘야 합니다. 가치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목표나 목적이 생겨나겠죠?

차지하는 것 또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의미가 없게 됩니다.

소재의 확인을 보면 가치가 없는데 과연 사람들이 확인하고 싶을까요?

Be bound for ~로 향하다.

Bound는 형용사로서 ~로 향하는 방향에 대한 의미가 이미 존재합니다. 여기에 가치의 for를 추가해서 강한 방향성 즉, 정확한 목적지를 나타냅니다.

Be responsible for 책임지다.

가치에는 플러스 가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확장해서 생각해보면, 마이너스 가치도 존재합니다. 가치의 마이너스는 손해나 피해를 의미하겠죠? 이렇게 마이너스 가치의 For를 responsible과 함께 사용해서 책임을 진다고 해석이 되는 것입니다.

전치사를 포함한 모든 단어는 기본개념을 가지고 그 기본 개념에서 확대되어 사용되어왔습니다. 전치사에서 기본 개념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For를 바라볼 때 반드시 ‘가치’를 기억해야 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다음편: 전치사 기본편 - 힘의 전치사 By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