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여러분 오랜만입니다. 그간 개인 사정으로 인해 글을 올리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수많은 성공관련 지침 중 <가치관>이란 자신이 어떤 행동을 어떻게 하느냐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성공 가치관 형성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제대로”는 “제 격식이나 규격대로”라는 뜻입니다. 만약 “제대로”된 성공 지침이 있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오늘 누구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제대로(制大路)”된 성공 지침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제(制:억제할 제)입니다.

하고 싶은 일(want)과 해야 할 일(must)의 합이 성공을 위한 여행일 것입니다. 한 사람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충실히 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한 사람은 “하고 싶은 일을 충실히 함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즉, 억제, 절제해야 할 일은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지켜야할 것입니다. 달콤한 마시멜로를 눈앞에 두고 참는 다는 것은 굉장히 쉬워 보여도 실천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눈 앞에 마시멜로를 참는 것. 물론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한 행동을 무한반복하기 위해서는 <제(制)>를 몸에 익혀야 합니다.



둘째, 대(大:클 대)입니다.

현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필요 없습니다. 목표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수립하는 것이지요. 미래를 희망적으로 개척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보다 큰 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큰 목표는 타인에게 목표를 얘기했을 때 비웃는 그런 목표가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것 외의 것들과 비교하여 목표를 수립하지 말고, 자신의 잠재능력에서 외치는 “마음속의 외침”을 통해서 큰(大)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셋째, 로(路:길 노)입니다.

성공의 길을 가기 위해서 밟아야 할 길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정도(正道)를 가야 합니다. 속도를 내다보면 정도(正道)에서 이탈할 수 있고, 신호등을 지키지 않는다면 사고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항상 방향을 생각하면서 바른 성공의 길을 가야합니다. 둘째는 정도(定道)입니다. 즉 자신이 결정한 길을 뜻합니다. 즉, 자신이 내린 결정을 100% 만족할 수 있도록 절치부심(切齒腐心)의 마음이 필요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도 나름입니다. 그러나 그 길은 올바른 길(路)이어야 합니다.



하루 중 “---워”라는 말을 자주하는 편입니까?. 예를 들어, 괴로워, 미워, 부러워, (이것 밖에 안 되는 내가) 안다까워 등 워(war) 게임을 많이 할 것입니다. 이왕이면 오늘부터 이렇게 치환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부담스러war는 <아주 쉽다>로. 부러war는 <하면된다>로. 두려war는 <할 수 있다>로. 미war는 <너무 좋다>로 바꿔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행동과 사고의 전환은 성공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쓰는 부정적인 말을 조금 바꿔 긍정적으로 바꾼 작은 사례입니다. 이처럼 여러분도 쉽고, 재미있고, 의미있는 제대로(制大路)된 방법 하나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화창한 날씨에 무엇인가 한번 제대로(制大路) 해보시지요.



ⓒ김 경120911(lifese1@naver.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