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안에 숨겨진 오기(5氣)를 깨워라

 

실패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우린 어렵거나 힘겨울 때 제일 먼저 떠 오르는 말로 “하면 된다”라는 말이 있다. 물론 하면 안 하는 것보다는 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는 ‘욱’하는 심정으로 되지도 않는 것에 도전하다가 낭패를 본적이 있지 않은가?

 

‘오기’라는 단어는 부정적 감정에서 출발한 단어다. 나는 ‘오기’부리다가 낭패 본 사람들을 많이 본다. 이유는 부정이 시작이기 때문이다. 인풋(input)이 부정인데 결과(output)가 긍정적일 수는 없지 않은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생은 ‘모험’이라는 말이 있다. 그 말을 무작정 믿고 무작정 출발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가슴이 철렁거린다. 모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과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무모한 도전이 되는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 안에는 예측불허의 사고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하는게 좋을까?


뭔가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5가지 관점'으로 자신을 바라봐야 한다. 

     1.     나는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감으로 움직이고 있는가?

2.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도전하고, 몰입하고 있는가?

3.     나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준비하고, 개발하고, 강화하고 있는가?

4.     한가지 방법만 고집하는게 아니라 다양하게 생각하고, 우선순위를 세워 계획하고
있는가?

5.     혼자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협력하며 일하고 있는가?

 

무조건, 열심히, 그냥, 되는대로, 끝까지 하다보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은 너무 막연하다. 이젠 제대로 자신을 관리하도록 하자. 이젠 제대로 자신을 끌어 가도록 하자. 이젠 제대로 자신을 밀고 나가도록 하자.




----------------------------------------------------------------------------------------------------

위의 내용을 고민하다가 책을 출간하게 됐습니다. 책 제목은 <오기발동모드>입니다.

그 동안 기업과 공공부문에서 강의한 내용과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교육과 강의 현장에서 만났던 분들, 컬럼을 통해 인연을 맺은 분들 뿐만 아니라 지면을 통해서 보다 많은 분들과 대화하길 바랍니다. 또한 어렵다고 생각하는 현실에서 지혜롭게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실패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하는 일이 꼬이고 마음이 답답할 때!”

오기발동모드

 

이 책에서 말하는 오기란?
펄떡펄떡 움직이는 힘 생기(生氣),
무엇엔가 몰입하는 에너지 광기(狂氣),
남모르는 나만의 비밀무기 비기(秘氣),
머릿속 탁월한 지혜 슬기(智氣),
긍정적인 인간관계의 맥 신기(信氣)다 .
이들 다섯 가지 기운의 조화가 깨지면 행복도 성공도 장담할 수 없다. 일은 점점 꼬이고 인간관계를 망치며, 답답한 생각에 무엇이든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된다. 결국 모든 문제는 외부가 아닌 나 자신 안에 있는 법이다. 어딘가 느슨해진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느낀다면, <오기발동모드>를 통해 생각과 행동을 재정비하자. 스스로 문제를 찾고 자신도 모르는 다른 기회를 발견하자. 지금 이 순간 맥없이 주저앉아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오기발동 프로젝트를 가동하자!

* <오기발동모드>는 서구적 자기개발, 성공학에 도전하는 책으로, '오기(五氣)'는 동양철학인 '음양오행(五行)'의 관점으로 개발하였습니다.


 
※ <칼럼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로운 칼럼을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